Calpain-10 과 adiponectin 의 유전자 다형성이 인슐린 분비능 저하 및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하여 제2형 당뇨병의 발병에 미치는 영향

[한글]

연구배경 : 본 연구는 한국에서의 제 2 형 당뇨병 환자와 정상인을 대상으로 Calpain-10(CAPN10)과 adiponectin의 유전자 다형성의 분포를 조사하고, 유전적 다형성에 따른 당뇨병 위험성과, 비만 및 이상 지질과 같은 대사증후군의 구성요소와의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방법 : 제 2 형 당뇨병 환자 249명과 정상인 13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전자 분석은 CAPN10에서 SNP-43과 -63에 대해, adiponectin에서는 Single Nuclotide Polymorphism (SNP)-45 및 -276에 대해 다형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모든 대상자의 혈압, 키, 체중, 허리와 엉덩이 둘레 등을 측정하였다. 당뇨병의 발생 과거력은 병력 청취를 통해 얻었으며 공복혈장포도당농도,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측정하였다.

결과 : 전체 249명의 제 2형 당뇨병 환자와 131명의 대조군에서 체질량지수와 중성지방은 유의하게 높았으며 고밀도 지방은 낮았다.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혈중 인슐린은 높았으며 adiponectin은 낮았다. CAPN10 SNP-43 및 adiponectin SNP-45, -276 에서 유전자 이형성의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SNP-63에서 G>T가 치환되어 TT 이형성을 보이는 경우가 정상군에 비해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의미 있게 높았으며 공복 인슐린 농도와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였다.

결론 : CAPN10의 SNP-63 gene 다형성이 제 2형 당뇨병과 유의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이것은 이전 연구와는 다르게 CAPN10 의 단일 유전자의 이형성이 제 2형 당뇨병과 의미 있게 연관될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한다.

[영문]

Background : Genetic variations in the Calpain-10 and Adiponectin gene effect insulin secretion and of type 2 diabetes mellitus. Recently, several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 (SNPs) in the adiponectin and Calpain-10 gene have been reported to be associated with type 2 diabetes and components of the insulin resistance and secretion.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there is an association between specific CAPN10, Adiponectin gene and T2DM in the Korean population. Futhermore evaluate association of Genetic variations in the Calpain-10, Adiponectin gene and metabolic syndrome.

G276T and T45G frequencies of the adiponectin gene was examined in 249 unrelated type 2 diabetic and 131 non-diabetic control Korean subjects.

All the subjects were genotyped according to CAPN10 SNP-43 and -63. The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genetic levels of the subjects were compared within these genotypes.

Results : Among 249 to and 131 control evaluated genetic polymorphism. Variation in calpain 10, SNP -63 T/T showed higher association in type 2 diabetes. The result of this stud suggest that single SNP -63 increases the susceptibility to type 2 diabetes. But calpain 10, SNP -43, adiponectin T45G and intron G276T genetic frequency is not associated.

Conclusions : Variation in calpain 10, SNP-63 plays a role in the susceptibility to type 2 diabetes individually. SNP-43 and Adiponectine SNP-45, -276 are not associated with glucose tole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