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시기 다중검출기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췌장의 감쇠치 변이

Abstract

[한글]췌장암의 발견 및 치료 전 평가에 있어 다중시기 (multi-phase)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CT)은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검사이며 다중 검출기 CT(multidetector-row spiral computed tomography, MDCT)의 발전으로 미세 단면의 고해상도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되어 CT의 역할이 더 커졌다. 다중시기 췌장 CT에서 특히 췌장실질기(pancreatic phase)는 고혈관성 췌장과 저혈관성 병변의 대조를 극명하게 하여 병변의 발견이 용이할 뿐 아니라 종양의 혈관 침범 여부 평가에 필수이기 때문에 최적의 췌장실질기 영상을 얻어야 한다. 16 채널 혹은 64 채널 MDCT는 영상 획득 시간이 수초로 단축되기 때문에 췌장처럼 작지만 빠르고 강하게 조영되는 장기를 촬영할 때 정확한 스캔창(scan time window)을 알아야 한다. 스캔창을 정하는 방법으로 흔히 쓰이는 조영제추적기법(bolus-tracking technique)과 고정시간기법 (fixed scan delay protocol) 중에 조영제추적기법이 췌장 다중시기 CT에서 췌장실질 조영을 더욱 최적화 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겠다. 이 연구에서는 췌장의 췌장실질기 CT를 얻음에 있어서 조영제추적기법의 유용성을 알아보고 고정시간기법과 비교하고자 하였다.16 채널 MDCT 기기로 이중 시기 복부 CT를 시행한 526명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은 무작위로 네 그룹으로 나뉘어 조영제 추적 기법(그룹 1과 2) 또는 고정 시간 기법(그룹 3와 4)으로 요오드 300mg/ml(그룹 1과 3) 또는 370mg/ml(그룹 2와 4)의 비이온성 조영제 2ml/Kg을 3ml/sec로 주입하였다. 조영제 추적 기법은 대동맥이 100 HU(Hounsfield Unit) 이상 조영된 후 20초 뒤에, 고정 시간 기법은 조영제 주입 38초 후에 췌장실질기 촬영을 시작하였고 문맥기는 췌장실질기 촬영 끝난 후 24초 뒤에 시행하였다. 정상 췌장의 두부, 체부, 미부에서 CT 감쇠치를 측정하여 그룹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연구 결과, 그룹 1과 2에서 췌장실질기 스캔창은 38±3.8초, 37.4±3.4초로 고정 시간 기법에서 고정한 스캔창과 비슷하였다. 췌장실질기에서 췌장 감쇠치는 그룹 1이 그룹 3보다 약간 높았지만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고 그룹 2는 그룹 4에서보다 높았다(115.5HU vs 111.7HU; p=0.093, 128.3HU vs 119HU; p=0.003). 문맥기에서 그룹 1과 2의 CT 감쇠치는 그룹 3과 4에 비해 유의한 차이 없었다(104.4HU vs 104.8HU; p=1, 112.1HU vs 112.1HU; p=1). 조영제 농도에 따른 그룹 간 감쇠치 차이를 분석했을 때, 두 시기 모두에서 고농도 조영제를 쓴 그룹에서 그룹보다 감쇠치가 유의하게 높았다(모두 p<0.05). 결론적으로 최적의 췌장실질기 CT를 얻음에 있어 조영제추적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고정시간지연기법보다 췌장 조영 증강에 큰 차이 없으나 저농도 조영제보다 고농도 조영제를 사용할 때 더 유용하다.

[영문]Purpose: To clarify the difference between the bolus-tracking technique and fixed scan delay protocol in achievement of optimal pancreatic phase of the pancreas with MDCT.Materials and methods: 526 patients underwent pancreatic and portal venous phase imaging of the pancreas with 16-channel MDCT. All exams were randomized into either scanning with bolus-tracking technique with scan delay of 20s after the aorta enhanced > 100HU (groups 1 and 2) or scanning with a scan delay of 38 s from the beginning of injection (groups 3 and 4). Contrast material of 300mgI/ml (groups 1 and 3) or 370mgI/ml (groups 2 and 4) with 3ml/sec was injected at 2ml/kg body weight. The portal venous phase scans were started at 24 seconds after the late-arterial scan in all groups. The mean pancreatic CT attenuation values obtained at the head, body, and tail were compared between each group and each scan.Results: The scan delay times of pancreatic phase in group 1 and group 2 were 38±3.8 second and 37.4±3.4 second, similar to those of groups of fixed scan delay protocol. At the pancreatic phase, pancreatic attenuation values of group 1 and group 2 were slightly higher than those of groups 3 and group 4 (115.5±15.4 vs. 111.7±15.1HU; p=0.093, 128.3±17.1 vs. 119±17.1HU; p=0.003). At the portal venous phas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s. CT attenuation values of groups using higher concentration of contrast material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groups using lower concentration of contrast materials at both phases (p<0.05, all).Conclusion: The use of bolus-tracking technique in optimal pancreatic phase of pancreatic CT does not significantly improve pancreatic enhancement, but it does when using higher iodine concen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