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평가

Abstract

[한글]중환자실에서의 인공호흡기 사용은 병원폐렴 발생의 위험도를 6-21배 증가시키고, 이러한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ventilator associated pneumonia; 이하 VAP이라 함)은 사망률과, 재원일수 및 진료비를 증가시킨다. 본 연구는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선행연구에서 효과적인 접근법을 중심으로 VAP에 관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내과 중환자실 간호사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VAP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은 방법론적 연구 과정을 적용하여 2005년 11월부터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근거 기반 프로그램의 초안을 작성하였고, 이를 간호대학 교수 3인, 호흡기 내과 의사 1인, 내과 중환자실 수간호사 1인, 감염관리 간호사, 책임 간호사 3인의 타당도 검증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VAP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계열 설계를 이용하였다. 중재 직전과, 중재 직후, 중재 3개월 후에 설문지를 이용하여 편의 추출한 간호사 27명의 VAP 관리 인지도, 간호사의 VAP 관리 주관적 평가 이행도를 조사하였고, 연구자의 관찰에 의한 VAP 관리 객관적 평가 이행도를 조사하였으며 중재 전 3개월 동안(n=80명)과 중재 후 3개월 동안(n=75명)의 중환자실 VAP 발생률을 조사하였다.수집된 자료는 SPSS/WIN version 12.0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χ2 test, repeated measures Analysis of Variance, log rank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 VAP 관리 프로그램은 교육, 팸플릿 제공, 배양검사, 퀴즈 이벤트 등의 단기 중재와 포스터, 주의 표지, 배양 결과 게시, 이행도 피드백 등의 장기 중재로 구성되었다.2. 세 가지 연구가설에 대해 VAP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1) 제 1 가설 : ‘VAP 관리 프로그램은 VAP 관리에 대한 내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인지도를 높일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F=7.94, p=.008).2) 제 2 가설 : ‘VAP 관리 프로그램은 VAP 관리에 대한 내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이행도를 높일 것이다’(1) ‘VAP 관리 프로그램은 VAP 관리에 대한 내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주관적 평가 이행도를 높일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F=5.52, p=.003).(2) ‘VAP 관리 프로그램은 VAP 관리에 대한 내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객관적 평가 이행도를 높일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F=13.628, p=.000).3) 제 3 가설 : ‘VAP 관리 프로그램은 내과 중환자실의 VAP 발생률을 감소시킬 것이다’라는 가설은 VAP 발생률이 중재 전 17.382(1,000 ventilator- days 당 발생건수)에서 중재 후 11.044로 임상적으로 발생률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서 가설은 기각되었다.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VAP 관리 프로그램은 국내 실정에 맞도록 중환자실 간호사의 VAP 관리에 관한 인지도와 이행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으로 검증되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VAP 발생률 감소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VAP의 발생은 중환자실 재원 기간의 연장 및 고가의 항생제 사용 등으로 인해 막대한 비용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관리를 통해 실무에서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추후 월별 편차를 보정하기 위한 장기간의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VAP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VAP 이행도에 관한 질적인 측정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영문]VAP continues to be the most common nosocomial infection in the ICU. Patients who acquire VAP have higher mortality rates and longer ICU and hospital stays.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VAP control program and test the effect of the developed program. Two phases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were used.Program development from the review of existing program and literature was composed. Validity of the program was tested by the experts from multidisciplinary team.Evaluation of the program was done from March 1 to September 31, 2006. The effect of the intervention program was measured by time series design.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χ2-test, repeated measures ANOVA, log rank test with SPSS program for windows 12.0.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summarized as follows.1. The VAP control program, developed by investigator, consisted of education, pamphlet, quiz event, poster and reminder, experimental hand cultures and posting of the results and feed-back of performance.2. The recognition of nurses on VAP control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VAP control program(F=7.94, p=.008). Thus, hypothesis was supported.3. The subjective and objective performance of nurses on VAP control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VAP control program(subjective perception; F=5.52, p=.003, objective perception; F=13.628, p=.000). Thus, hypothesis was supported.4. The rate of VAP was decreased from 17.382(per 1,000 ventilator days) to 11.044 after VAP control program.In spite of the improved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nurses on VAP control, however rates of VAP were found not changed significantly.In conclusion, The above result has informed us that a VAP control program for critical nurses has the effect of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VAP control and nosocomial infection on VAP rate.To demonstrate the causal relation between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VAP control and VAP rate, further studies are warranted with a large number of patients during an extended study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