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치과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몰입 및 업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bstract

[한글]치과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이 분야에 종사하는 인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높은 이직률 등으로 인해 인력 부족현상이 지속되어 양질의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러한 인력부족현상은 보수문제, 열악한 근무환경, 치과 종사자들 간의 갈등으로 직무만족도가 낮으며, 이러한 낮은 직무만족도는 높은 이직율과 연관될 수 있다.일반적으로, 직무만족이란 조직의 효과를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연관된 요인으로는 업무에 대한 정신적인 도전의식, 급여 및 승진과 관련된 공정한 보상, 협조적인 근무환경, 그리고 협조적인 동료 등이다.조직 구성원들은 기술과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 직무의 다양성과 자유로움, 그리고 업무에 대해 환류를 제공해주는 업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개인적인 안락감과 업무를 촉진할 수 있는 근무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단지 금전이나 물질적인 성취 이상의 사회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려고 한다.직무의 만족은 생산성, 조직에의 헌신에 영향을 준다. 초기에는 “행복한 구성원은 생산적인 구성원이다”라는 것으로 이들 간의 관계를 요약하였다. 그러나 이는 개념적인 연관성에 근거를 둔 것이었다. 이 후의 연구들에서 직무만족은 생산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이것의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현재는 생산성은 다른 요인들보다는 만족도에 의해 유도된다는 결론을 얻었다.직원들 또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도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경영자 또는 관리자의 관리 형태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것과 관련된 동기부여이론 중 하나가 McGregor가 제시한 X-Y이론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요소들과 또한 경영자들이 동기부여를 위해 부하직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견해를 종합하여 어떠한 부분이 치과 의료계에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는 달리, 과정이론에서 제시한 직무 자체에 대한 요소와 임파워먼트, 그리고 조직에 대한 견해들은 독립변수로 하고,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대한 부분을 종속변수로 하여, 독립변수 중 어떠한 요인이 직무만족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변수들은 조직의 내재적 요인으로 임금 및 승진정책, 업무수행방식, 임파워먼트, 조직의 외재적 요인으로 조직의 사명과 비전의 명확화 그리고 관리자의 부하에 대한 견해로써 X-Y 형에 관한 질문으로 독립변수를 구성하였고, 또한 직무만족도와 직무몰입에 대한 질문을 종속변수로서 구성하였다. 그리고 기타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포함하여 분석하였다.본 논문의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하여 전체 25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171명(68.4%)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결측치가 많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168부(67.2%)가 연구모형검정을 위해 사용되었다.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의 인과분석을 검정하고자 하며, 요인분석은 인과모형의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부분과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독립변수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몇 개의 문항을 삭제한 후 고유치가 1 이상이며 전체 변동의 74.194%를 설명하는 4개의 요인이 탐색되었으며, 각 설문문항들은 신뢰도가 0.7 이상으로 본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은 모두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었다.다음으로 회귀모형의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요인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 결과는 직무몰입과 종업원 만족의 2개 요인이 전체 변동의 66.391%를 설명하고 있으며, 신뢰성 분석결과 종업원 만족 요인에 대한 신뢰성이 조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다음으로 상관관계 분석과 인과관계 검정을 위한 회귀분석을 위해 요인별의 기준수치를 사용하였다. 각 구성개념 간에 연관성을 나타내는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는 가설에서 설정한 바와 동일한 방향(+)으로 나타났다사명과 비전, 업무수행방식, 임금 및 승진, 임파워먼트, XY지수가 직무몰입 및 종업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개 모형을 검정하기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먼저 사명과 비전, 업무수행방식, 임금 및 승진, 임파워먼트, XY 지수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모형의 F값 21.701로 유의하며, 임금 및 승진, 임파워먼트 및 XY 지수가 증가할수록 직무몰입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두 번째 모형인 사명과 비전, 업무수행방식, 임금 및 승진, 임파워먼트, XY지수가 종업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F값 14.206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수행방식, 임금 및 승진 요소가 증가할수록 종업원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문]This study explored the factors affecting employee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of employees who work for medical and dental institutions. Through the study results, managers or leaders in medical and dental institution increas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o improve the factors relating their employees' satisfaction and commitment. To find the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and commitment, the researcher collected data from employees working for medical and dental institutions. Number of observation is 168 employees, and collecting rate is 67.2%. The sampling method was used convenient sampling. To make constructs from the questions, the researcher used factor analysis. As independent variable, questions consisted of four constructs such as mission and vision, method for executing works, salary and promotion, and empowerment. And as dependent variable, questions consisted of two constructs such as job commitment and employee satisfaction. Independent variables included mission and vision, method for executing works, salary and promotion, empowerment, and XY index. First four variables was from Vroom's expectancy theory, and XY index was from Herzburg's XY theory. Job commitment was influenced by salary and promotion, empowerment, and Y type. Employee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method for executing works, and salary and promotion. First result means that managers have to consider reward from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issue, and effectiveness from soft ware focusing on human relation such as empowerment and Y type management style to improve quality of work and working well. Second result means that employee satisfaction was still influenced by organizational hard ware only such as salary and promotion and method for executing works. Therefore, managers have to consider rewards and supporting for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