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에서 Cdc25A, Cdc25B 및 Cdc25C의 발현

Abstract

[한글]목적: 본 연구는 자궁경부암에서 세포주기 조절인자인 cell division cycle (Cdc) 25A, Cdc25B 및 Cdc25C 발현 양상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이들이 자궁경부암의 발암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며 아울러, 자궁경부암의 여러 다른 임상적 및 병리학적 예후 인자와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연구대상 및 방법: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에서 2000년 2월부터 2005년 3월까지 수술적 치료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신선 자궁경부 조직을 얻었다. 역전사 중합요소 연쇄 반응과 Western blot analysis를 이용하여 각각 Cdc25A, Cdc25B및 Cdc25C의 mRNA와 단백질 발현 양상을 확인하였다.결과: 자궁경부암 조직에서의 Cdc25A, Cdc25B 및 Cdc25C의 mRNA 발현은 정상 자궁경부 조직보다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며 (p = 0.02, 0.01, 0.02), Cdc25A, Cdc25B 및 Cdc25C의 단백질 발현 양상도 자궁경부암 조직에서 정상 자궁경부 조직에 비해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다 (p = 0.01, 0.02, 0.01). 또한 자궁경부암에서의 Cdc25A, Cdc25B 및 Cdc25C의 mRNA 발현과 단백질 발현을 임상적 및 병리학적 예후 인자들에 따라 비교한 결과 환자의 연령과 Cdc25B mRNA 발현 (p = 0.03), 세포 형태와 Cdc25C mRNA 발현 (p = 0.04) 사이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그 외의 인자들인 세포아형태, 혈청내 squamous cell carcinoma antigen (SCC Ag) 수치, 유세포 분석법을 통한 DNA flow cytometry 결과, 림프절 전이, 림프혈관 침범,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등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결론: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Cdc25A, Cdc25B 및 Cdc25C가 대조군인 정상 자궁경부 조직에 비해 자궁경부암 조직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발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의 발생기전에 Cdc25A, Cdc25B 및 Cdc25C가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Cdc25A, Cdc25B 및 Cdc25C의 mRNA와 단백질 발현은 환자의 연령이 50세 이상인 경우에 Cdc25B mRNA 발현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p = 0.03), 세포형태에 따라 분류하였을 때 편평상피세포암에서 Cdc25C mRNA 발현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p = 0.04). 그러나, 다른 예후 인자들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향후 Cdc25A, Cdc25B 및 Cdc25C가 자궁경부암의 유용한 예후 인자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향후 생존율과 연관된 연구가 추가로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Objective: The Cdc25 phosphatase functions as a key regulator of the cell cycle during normal eukaryotic cell division and as a mediator of the checkpoint response in cells with DNA damage.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quantitatively detect Cdc25A, Cdc25B and Cdc25C in cervical cancer and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ression of mRNA and protein of cell division cycle (Cdc)25 phosphatase and various clinicopathologic prognostic factors of cervical cancer.Materials and methods: Thirty nine patients diagnosed with cervical cancer who visited the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at Yonsei Medical Center between February 2000 to March 2005 and ten patients with normal cervical tissue were enrolled in this study. A reverse transcriptase-polymerase chain reaction (RT-PCR) and Western blot analysis were used to analyze the expression of Cdc25 phosphatase mRNA and protein in fresh invasive cervical cancer tissue and normal cervix tissue.Results: The mRNA expressions of Cdc25A, Cdc25B and Cdc25C in the cancer group were significantly greater than in the control group (p = 0.02, 0.01, 0.02). A Western blot analysis yielded similar results (p = 0.01, 0.02, 0.01). There were also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the age and the Cdc25B mRNA expression (p = 0.03), between the cell type and the Cdc25C mRNA expression (p = 0.04). However, other clinicopathologic prognostic factors including stage, subtype, SCC Ag level, DNA flow cytometry, lymph node metastasis, lymphovascular space invasion and HPV positivity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Conclusion: Our results show that Cdc25A, Cdc25B and Cdc25C expression levels were significantly greater in cervical cancer patient group than in those of control group. Thus Cdc25A, Cdc25B and Cdc25C might play an important role in carcinogenesis of cervical cancer. Further studies bas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Cdc25 phosphatase and survival rate are needed to support Cdc25 phosphatase as a prognostic factor of cervical carcin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