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력(resilience) 개념 개발 : 암 환자를 중심으로

Abstract

[한글]인간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질병, 죽음, 사별과 같은 통제하거나 피할 수 없는 사건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역경들 속에서 상처를 입고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러한 어려움들을 견디고 성장하며, 더욱 더 강해지는 사람들도 있다. 이때 발휘되는 것이 바로 극복력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극복력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우리나라 상황에서 관찰되어지는 극복력 속성과 정의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연구로서 Schwartz - Barcott, & Kim(1986)이 제시한 혼종모형을 이용한 개념분석을 통해 극복력 개념을 개발하고자 하였다.본 연구의 현장작업단계에 참여한 대상자는 극복력 개념을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다고 판단된 말기가 아닌 투병 기간 1년 이상의 암환자였으며, 남성 3명과 여성 5명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05년 5월부터 9월까지 였으며,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이었고, 녹음된 자료와 연구자의 참여관찰 내용은 즉시 기록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이론적 단계에서는 선행연구문헌을 바탕으로 극복력의 속성과 정의를 파악하여 극복력의 작업적 정의를 내렸으며, 현장작업단계에서는 현장관찰과 녹취된 면담자료를 내용분석하고, 조직화된 현장노트와 비교, 분석하여 극복력의 발현요인, 속성, 기여요인, 결과를 제시하였다. 최종분석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에서 확인된 자료와 현장작업단계에서 관찰된 자료를 비교․분석․통합하여 극복력을 재정의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극복력의 발현요인은 삶의 위협이 되거나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위기나 역경이며, 극복력의 속성은 자기가치 존중감, 자기효능감, 자기신뢰, 독립성, 낙천적이며 긍정적인 마음, 강한 의지, 책임감의 심리 사회 특성과 관계 지향성(關係 志向性), 친밀감, 사회적 관심의 관계 특성, 스트레스 상황 해석 방식, 문제중심 대처방식, 새로운 상황 반영능력의 상황 대응특성 및 자신의 지식이 가치 있다는 믿음, 긍정적 의미 추구, 신앙(믿음), 생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믿음, 삶에 대한 균형 있는 관점의 신념(철학) 특성으로 구성된다. 극복력의 결과는 역경의 수용, 두려움과 염려에서 벗어나기, 감사의 생활과 나눔의 기쁨이며, 긍정적 가족지지는 극복력을 발휘하기 위한 기여요인으로 파악되었다.따라서 재정의된 극복력은 ‘극복력은 삶을 위협하거나 삶의 질을 변화시키는 위기와 역경을 맞아 이를 견디고 이겨내는 심리사회, 관계, 상황, 신념(철학)특성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역경을 수용하고 두려움과 염려에서 벗어나 감사와 나눔의 생활을 통해 기쁨을 느끼게 하는 인간의 자질(특성)로서, 이러한 극복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긍정적 가족지지가 기여요인으로 작용한다.’이다.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대상자의 강점을 발견하고 사정하여 이를 증진시켜줄 수 있는 간호중재전략이 필요로 됨과 점차 발생율이 높아지고 있는 암 질환 대상자들 중 생존할 수 있는 암 환자들을 위한 간호중재 또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a clear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the meaning and attributes of resilience.The method of this study was done in the three phases theoretical phase, fieldwork phase, and analytical phase suggested in the Hybrid Model. Eight cancer people participated in the fieldwork phase. They fully understood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agreed to participation by signed the consent form.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The antecedent of the concept of resilience was the crisis or adversity that threaten of the life or change the quality of life.The attributes of resilience were psychosocial, relational, situational confrontation and faith(philosophical) characteristics.1)Psychosocial characteristics : self worth, self efficacy, self-confidence, independence, optimistic & positive mind, strong will, responsibility2) Relational characteristics : relation - oriented, intimacy, social interests3)Situational confrontation characteristics : appraisal of stress situation, problem-oriented coping, ability to applicate new situation4)Faith(philosophical) characteristics : the belief that self-knowledge is valuable, finding positive meanings, religious belief, a belief that lives are worthwhile and meaningful, a balanced perspective of one''s lifeThe consequences of resilience were acceptance of adversity, getting through one''s dread and apprehensions, gratitude & sharing life.The contributing factor of resilience is positive family suppo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