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에서의 비외상성 성인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업무 프로토콜 개발

[한글]

현재까지 국내에는 각 간호영역별 간호업무 프로토콜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 특히 타 건강관리팀과 협동하여 신속한 대처를 요구하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절차나 과정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져왔으나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업무와 역할을 체계화하여 신속하게 응급상황에 대처함으로써 심정지 대상자의 소생을 돕기 위한 간호업무 프로토콜은 개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응급실에서의 비외상성 성인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업무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응급실에서 심폐소생술을 시행받는 비외상성 성인 심정지 대상자에게 체계적인 간호업무를 제공함과 동시에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력교육과 질 평가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이를 위한 연구진행과정은 먼저 문헌 고찰과 전문가 예비 모임을 통하여 중요 항목을 설정한 후 30개의 의무기록 분석 및 문헌 고찰을 통하여 심폐소생술에 적합한 활동들을 세부 항목으로 포함하여 예비 간호업무 프로토콜을 작성하였다. 심폐소생술이 여러 건강관리팀과의 협조가 중요한 과정인 만큼 간호사의 업무에만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인 심폐소생술에 대한 절차 및 과정에 대해서도 예비 항목에 포함하였다. 개발된 예비 간호업무 프로토콜에 따른 간호사의 역할 및 업무 분담과 간호업무 내용에 대해 W시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 응급의학과 전문의, 전공의, 응급실 근무 간호사, 수간호사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고, 심폐소생술 시행 시 각 간호업무에 소요된 시간을 프로토콜 적용 전과 후에 비교함으로써 타당도가 검증된 간호업무 프로토콜이 실무에 적합한지를 검토한 다음 최종 심폐소생술 간호업무 프로토콜을 완성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업무 프로토콜을 일차 평가와 이차 평가로 분류하였다. 일차 평가의 세부 항목은 환자상태 사정 및 기록이며, 이차 평가의 세부 항목 은 처치, 약물, 검사, 사정(심폐소생술의 지속여부를 확인하는 내용), 소생 후 처치, 교육으로 구성되었고, 각각의 세부 항목에 심폐소생술 동안 시행되는 처 치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었다.2. 전문가 타당도 검증은 각 항목에 대하여 4점 척도로 CVI(content validity index)를 구하였는데 심폐소생술 간호업무에 대한 내용 타당도는 전문가 집단 총 10인 중 9인 이상이 3점 혹은 4점을 주어 90% 이상의 합의가 이루어져 간호업무 프로토콜의 내용에 해당되는 총 64항목 모두 유의한 항목으로 선정 되었다. 간호사의 역할 및 업무 분담에 대한 타당도는 검사물을 채취하는 간호 사의 역할에 대한 항목이 70%의 합의율을 보여서 이에 대해 수정을 거친 후 전문가 합의율이 100%로 확인되었다.3. 개발된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업무 프로토콜의 실무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임상에 적용하여 프로토콜 적용을 위한 간호사 교육 전의 심폐소생술시 간호업무에 소요된 시간과 비교해 본 결과, 심폐소생술 동안 소요시간이 프로 토콜 적용 후 3초 이상 단축된 항목은 간호업무와 관련된 7개 항목(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 감시장치 연결, 중심 정맥관 삽입을 위한 준비, 중탄산 나트륨 투여, 수액에 도파민을 혼합하여 정맥내 주입, 수액에 노에피네프린을 혼합하 여 정맥내 주입, 검사물 채취 및 검체 용기에 담기, 의사의 처방 확인 및 검사 물을 보내는 시간)과 의사의 처치와 관련된 3개 항목(기도 삽관, 중심 정맥관 삽입, 동맥압 감시 장치 삽입)이었다.4.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일차평가, 이차평가, 소생 후 처치와 교육으로 구성된 응급실에서의 비외상성 성인 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업무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개발된 심폐소생술 간호업무 프로토콜은 추후 간호사들에게 교육을 통해 주지시킨 후 임상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응급실 간호업무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신규 간호사, 이동된 간호사의 업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활용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보다 더 좋은 프로토콜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tocol of nursing task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for non-traumatic adults in emergency setting.This research was conducted by five steps.The first, major subjects and detail items of activities for CPR were sele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expert meeting, and analysis of 30 medical records. The second, a preliminary protocol which included nursing activites and nurse''s role to perform the activities was designed through above the first process. The third, the validity for the preliminary protocol of nursing task was identified by a expert panel who consist of emergency medicine doctors and nurses working in emergency setting. The fourth, the practical feasibility of the preliminary protocol was identified through comparison of the time to perform the activities for CPR before(5 cases) and after(4 cases) application of the protocol. The fifth, the final protocol of nursing task for CPR was developed.The major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The first, the protocol for CPR was classified primary and secondary survey(evaluation). The primary survey included patient condition assessment and record. The secondary survey included treatment, medication, lab check, and assessment to determine the continuance of CPR. The protocol also included treatment after resuscitation and education for follow-up care.The second, the validity was verified by CVI(content validity index). The validity of the content of procedure and nursing activities for CPR was 90% of agrement rate from expert panel. The validity of the nurse''s role in the activities for lab check was 70% of agreement rate. After revising the assignment of the nurse''s role in the activities for lab check, the agreement rate of expert panel was 100%.The third, the practical feasibility of the preliminary protocol was identified through comparison of the time to perform the activities for CPR. Before the application of the preliminary protocol, the time to perform the activities of the protocol was measured among five cases. After the education to apply the protocol, the time was also measured among four cases. The time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protocol was reduced in many items.Finnaly, the protocol of nursing task on CPR for non-traumatic adults in emergency setting was developed after revising several items such as adding the item, ''removing patient''s clothes'' in primary survey of the protocol through the research process.Contins education is necessary to actively apply the final protocol among nurses in emergency setting. The nurses need to use and update the protocol for the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nursing. Further, the protocol of nursing task on CPR can be used as a education tool and working standard to advance the ability of new nurses or transferred nurses from other 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