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질 접착제 전처리 후 임시 접착제가 상아질과 레진간의 결합력에 미치는 영향

[한글]

심미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도재 치아 수복물은 레진 계열의 시멘트 시스템을 이용하여 합착하게 되며 주로 간접법으로 만들어지므로 임시 수복물 부착을 위해 임시 접착제를 이용해야한다. 적절한 접착 시멘트 술식을 위해서는 치질과 접착제간의 직접적인 접촉이 필수이므로 임시 접착제에 의한 레진의 중합 방해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임시 접착제에 오염된 상아질을 퍼미스(pumice)로 세척하는 통상의 임상적 술식의 유용성에 대하여는 상반된 보고들이 있어왔다. 본 연구는 임시 접착제에 의한 상아질 오염 가능성을 배제시키고 지각 과민 가능성도 줄이는 상아질 접착제의 우선 도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치아 삭제로 노출된 상아질에 수종의 상아질 접착제를 우선 도포한 후 임시 접착제를 적용한 경우의 상아질 접착제의 미세 인장 결합 강도를 측정 비교하였다.

실험은 무작위로 배분된 사람의 발거된 건전한 대구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네 종의 상아질 접착 제품(All-Bond 2™, AdheSE™, Charm-Bond™, Single-Bond™) 별로 실험 조건에 따라 세 조로 나누어서 임시 접착제를 처리하지 않은 실험 1조을 대조군으로 하여, 유지놀이 포함된 임시접착제로 처리한 실험 2조, 유지놀이 포함되지 않은 임시접착제로 처리한 실험 3조에 대하여 임시 접착제를 일주일간 접촉시킨 후 임시 접착제를 탐침(explorer)과 퍼미스(pumice)로 세척 하고 콤포짓 레진을 축성했고 미세 인장 결합 강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미세인장 결합 강도에 대하여서는 각 상아질 접착 제품에 대해 세 조의 실험마다의 통계적 유의성을 one-way ANOVA로 5% 유의 수준 하에서 검증하였고 LSD로 사후 검정하였다.

1. 임시 접착제의 사용은 상아질 접착제 종류에 따라 미세 인장 결합 강도에 상이한 영향을 보였다.

2. 실험에 사용된 모든 상아질 접착제에서 실험 2조와 실험 3조의 평균 미세 인장 결합 강도 간에는 통계적 유의차가 없었다. 따라서 본 실험 조건에서는 유지놀의 결합 강도에 대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

3. All-Bond 2™와 AdheSE™로 처치한 경우에는 실험 1조에 비해 임시접착제를 사용한 실험 2,3조가 미세 인장 결합 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p<0.05).

4. Charm-Bond™와 Single-Bond™는 실험1조에 비해 임시접착제를 사용한 실험 2,3조 간에 미세 인장 결합 강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이상의 결과로 상아질 접착제에 따라서는 임시접착제의 오염을 임상적 세척 방법만으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다고 사료 되며 이러한 결과를 입증할 추가적인 실험이 요구된다.

[영문]Esthetic ceramic restorations have been made in indirect ways and recommended to be cemented with resin cement systems, so abutment dentin is inevitably exposed to temporary cements which known to have deteriorating effect on resin''s bonding streng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how much adhesive-coated dentin could reduce the impairing effects of temporary cement on micro tensile bond strength. Dentin bonding agents were applied according to the manufacturers'' instructions immediately after the dentin surface was exposed. Both eugenol- containing(Experiment 2) and non-eugenol(Experiment 3) temporary cement were contacted for one week, respectively. All-Bond 2™, AdheSE™, Single-Bond™, and Charm-Bond™ were examined with sound human molar teeth.

1. The use of temporary cement had different effects on the micro tensile bond strength for each bonding agent.

2. All the bonding agents used in this study had no significant difference on the micro tensile bond strength between Experiment 2 and Experiment 3. Therefore, under the experimental conditions of this study, eugenol seems not to affect the bond strength of composite resin on adhesive-coated dentin.

3. The micro tensile bond strength of All-Bond 2™ and AdheSE™ were significantly lower in Experiment 2 and 3 compared to the control(p<0.05).

4. Charm-Bond™ and Single-Bond™ didn''t have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values of the micro tensile bond strength among Experiment 1(control), Experiment 2, Experiment 3.

With these results, it seems that some kinds of dentin bonding agents could evade efficiently form the effects of temporary cement, and further study to prove these results i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