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PedsQLTM 4.0 Generic Core Scale)의 타당도 신뢰도 검증

[한글]

본 연구는 청소년의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PedsQLTM 4.0 Generic Core Scale)를 건강한 청소년과 청소년기 암환자 및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여 국내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ㆍ경기지역의 중ㆍ고등학교 각각 1개교씩에서 4월 19일부터 4월 24일까지 13-18세의 청소년 435명과 그들의 부모 3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서울 지역의 A종합병원 소아암 병동과 외래에서 2004년 4월 19일부터 6월 10일까지 13-18세의 청소년 92명과 그들의 부모 85명을 비교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1. 내적 일관성 신뢰도에서는, 전체 문항의 Cronbach''s ⍺값이 .93이었다. 하부범주별 Cronbach''s ⍺값은 신체적 영역 .89, 정서적 영역 .83, 사회적 영역 .83, 학업 영역 .76이었다. 조사한 두 그룹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건강한 청소년의 경우, 전체 문항의 Cronbach''s ⍺값이 .89이었으며, 하부 범주별 값은 신체적 영역 .79, 정서적 영역 .81, 사회적 영역 .85, 학업영역 .66이었다. 청소년기 암환자의 경우, Cronbach''s ⍺값이 .92이었으며, 하부 범주별 값은 신체적 영역 .92, 정서적 영역 .74, 사회적 영역 .73, 학업 영역 .80이었다.

2. 구성 타당도 확인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변량은 61.6%이었다. 요인분석을 통해 원 도구와 같은 하부영역끼리 잘 묶여짐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학업기능의 4번 “몸이 좋지 않아 학교를 빠진다”와 5번 “병원에 가기 위해 학교를 빠진다”는 신체기능 영역과 학업기능 영역에 둘 다 묶일 수 있었다. 요인의 명칭은 원 도구의 명칭과 같이 요인 1은 신체적 영역, 요인 2는 정서적 영역, 요인 3은 사회적 영역, 요인 4는 학업 영역으로 명명하였다.

3. 구성타당도 확인을 위해 집단비교법을 실시하였으며, 건강한 청소년과 청소년기 암환자의 삶의 질 점수를 비교하였을 때, 신체적, 사회적, 학업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p < .05)를 보였으나, 정서적 영역은 차이가 없었다(p = .308).

4. 청소년과 부모의 하부 영역 간의 다속성-다방법 접근법 결과 건강한 청소년 의 신체영역은 부모의 정서, 사회, 학업 영역보다 신체영역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 (.520)를 보였으며, 그 외의 각 영역별 결과도 같은 영역별 상관관계가 가장 높 게 나타나 구성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5. 준거 타당도 검증을 위해 단일항목의 전반적 삶의 질 척도(Overall QoL Scale)와 삶의 질 측정도구(QLS)와의 상관관계 정도를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각각 .495(p = .000), .570(p = .000)로 개발된 측정도구 와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준거 타당도는 좋은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보면, 청소년의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PedsQLTM 4.0 Generic Core Scale)는 내적 일관성 신뢰도, 구성타당도, 준거타당도 검증을 통해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로 평가되었다.

앞으로 건강한 청소년뿐만 아니라 질환을 가진 청소년의 삶의 질 사정도구로 이용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확인된 문제에 대한 간호중재의 개발과 간호성과의 측정을 위한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PedsQLTM 4.0 Generic Core Scale in Korean adolescents who are between 13 years old and 18 years old.

The 435 healthy adolescents and 375 their parents were abstracted. To further refine the instrument and test validity, data were collected from 92 adolescents with cancer and 85 their parents.

Data were collected during the period from April 19th to June 10th, 2004.

Index of Content Validity, factor analysis, concurrent and construct validity were utilized for validity test, and to test the reliability, internal consistency was analyz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Cronbach''s alpha to investigate internal consistency of reliability showed .93 for total items. The reliability of Cronbach''s alpha for each factor was as follows: .89 for physical functioning, .83 for emotional functioning, .83 for social functioning and .76 for school functioning.

2. In investigating construct validity, the researcher conducted principal analysis and Varimax Rotation method. Four factors were identified and explained 61.6% of total varience. The factors were physical functioning, emotional functioning, social functioning and school functioning.

3. The instrument was capable of discriminating among different groups of healthy adolescents and cancer patients.

4. Multitrait-multimethod method was conducted for testing the construct validity. The results showed heterotrait-monomethod correlations (correlations among subscales within self-report and proxy-report) lower than monotrait-heteromethod correlations (concordance between self-report and proxy-report for the same scale). It demonstrates the excellent validity of the instrument.

5. The instrument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Overall QoL Scale(r=.495, p = .000) and Quality of Life Scale(r=.570, p = .000). This results support the concurrent validity of the instrument.

In conclusion, this instrument demonstrates good reliability and validity, and therefore it is an appropriate measurement of quality of life in Korean adolesc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