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에서 동반된 비당뇨병성 신질환의 임상 양상

[한글]

목적: 당뇨병의 유병 기간이 10년 이상인 환자에서 발생한 신질환의 경우 당뇨병성 신병증의 가능성이 높아 반드시 신조직 검사로 확진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외국의 후향적 연구에 의하면 당뇨병 환자의 9~66%에서 비당뇨병성 신질환이 동반되는 것으로 보고되는데, 단백뇨와 혈뇨가 같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당뇨병의 유병 기간이 짧은 경우, 신부전증이 급속히 진행되는 경우, 그리고 망막병증이 동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비당뇨병성 신질환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다수의 외국 보고에 비해 국내에서는 당뇨병 환자에서의 비당뇨병성 신질환에 대한 보고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당뇨병 환자에서 동반된 비당뇨병성 신질환의 임상 양상과 이의 예측 인자를 알아보기 위해 당뇨병 환자 중 신조직 검사를 시행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적 특성 및 조직병리학적 소견을 분석하였다.

대상 및 방법: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세브란스 병원에서 1994년 1월부터 2003년 12월까지 신조직 검사를 시행받은 20세 이상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연령, 성별, 당뇨병 유병 기간, 혈압, 혈청생화학 검사, 24시간 뇨단백과 뇨알부민 배설량, 혈뇨의 유무, 당뇨병성 망막병증 및 신경병증의 유무, 그리고 신조직 검사를 시행한 이유와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대상 환자는 총 56명으로, 평균 연령은 54.0±2.1세, 남녀 비는 1.2:1이었고, 평균 당뇨 유병 기간은 6.7±1.1년이었다. 신조직 검사를 시행한 이유로 혈뇨의 동반이 14명 (25.0%)으로 가장 많았고, 신증후군 범위의 단백뇨의 돌연한 발생 13명 (23.2%), 신부전증이나 단백뇨를 동반하면서 당뇨병 유병 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 13명 (23.2%), 급격한 신기능의 악화 10명 (17.9%), 그리고 신부전증이나 단백뇨를 동반하면서 당뇨병성 망막병증이 없었던 경우가 5명 (8.9%)이었다. 신조직의 병리학적 소견으로는 당뇨병성 신병증이 20명 (35.7%)으로 가장 많았고, 비당뇨병성 신질환 중에서는 막성 사구체신염 (membranous nephropathy)이 9명 (16.1%), 미세변화 질환 (minimal change disease) 6명 (10.7%),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경화증 (focal segmental glomerulosclerosis) 5명 (8.9%), IgA 신병증 4명 (7.1%), 만성 간질성신염 4명 (7.1%)의 순이었으며, 이외에도 막증식성 사구체신염 (membranoproliferative glomerulonephritis) 2명 (3.6%), 경도의 이상 소견 (minor change) 2명 (3.6%), 그리고 메산지움 증식성 사구체신염 (mesangioproliferative glomerulonephritis)이 1명 (1.8%)이었다. 당뇨병성 신병증과 비당뇨병성 신질환이 같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3명 (5.4%)이었는데, 비당뇨병성 신질환으로는 IgA 신병증, 막증식성 사구체신염, C형 간염 바이러스와 관련된 신병증 (HCV-associated nephropathy)이 각각 1명이었다. 대상 환자를 당뇨병성 신병증군 (20명, DN군)과 비당뇨병성 신질환군 (36명, 당뇨병성 신병증과 비당뇨병성 신질환이 같이 동반되어 있던 경우 포함, NDRD군)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양군간에 연령, 성별, 혈압, 혈청 크레아티닌, 총 단백, 알부민, 총 콜레스테롤, 당화혈색소, 24시간 뇨단백과 뇨알부민 배설량, 그리고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유무에는 통계학적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당뇨병의 유병 기간은 NDRD군이 4.5±0.9년으로 DN군의 10.3±1.3년에 비해 의의있게 짧았다. 또한, 혈뇨를 동반한 환자는 NDRD군에서 26명 (72.2%)으로 DN군의 4명 (20.0%)에 비해 의의있게 많았던 반면, 당뇨병성 망막병증을 동반한 환자 비율은 NDRD군에서 53.8% (7/13)로 DN군의 93.3% (14/15)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적었다.

결론: 신질환이 의심되는 당뇨병 환자에서 당뇨병의 유병 기간이 짧거나, 혈뇨가 동반되거나, 당뇨병성 망막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비당뇨병성 신질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Objective : Retrospective studies have revealed that non-diabetic renal diseases are accompanied in 9~66% of diabetic patients and some clinical and laboratory findings are known as predictors of these non-diabetic renal disease ; presence of microscopic hematuria, short duration of DM, rapid deterioration of renal function, and absence of diabetic retinopathy. In Korea, however,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the clinical and pathologic findings of non-diabetic renal disease in diabetic pati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linical, laboratory, and pathologic features of non-diabetic renal disease and to clarify the factors that could predict non-diabetic renal disease in diabetic patients.

Methods : The medical records of diabetic patients who were over 20 years old and underwent renal biopsy between January, 1994 and December, 2003, were retrospectively reviewed. Patients who had steroid-induced DM, those who had renal mass or systemic disease such as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and those who received renal allograft were excluded from this study. The clinical characteristics, laboratory findings, and pathologic diagnosis of renal biopsy were analyzed and a comparison between diabetic nephropathy (DN) and non-diabetic renal disease (NDRD) groups was also made.

Results : A total of 56 patients were enrolled. The mean age of the patients was 54.0±2.1 years with a sex ratio of 1.2:1. Persistent hematuria (25.0%) was the leading reason for renal biopsy in diabetic patients, followed by sudden onset of nephrotic-range proteinuria (23.2%), short duration (<10 years) of DM (23.2%), rapid deterioration of renal function (17.9%), and absence of diabetic retinopathy (8.9%). Renal biopsy revealed DN in 20 patients (35.7%), NDRD in 33 patients (58.9%), and NDRD with concomitant DN in 3 patients (5.4%). The most common NDRD was membranous nephropathy, accompanied in 9 patients (16.1%), followed by minimal change disease (10.7%), focal segmental glomerulosclerosis (8.9%), IgA nephropathy (7.1%), and chronic interstitial nephritis (7.1%). The pati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DN (20 patients) and NDRD (33 NDRD patients + 3 patients with NDRD and DN) groups, and the clinical, laboratory, and pathologic findings were compared between the two groups. Compared to DN group, NDRD group had significantly shorter duration of DM, more patients with hematuria, and less patients with DM retinopathy. In contras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age, sex, blood pressure, blood urea nitrogen, serum creatinine, albumin, and total cholesterol levels, 24hr urinary protein and albumin excretion, creatinine clearance, and proportion of patients with DM neuropathy between the two groups.

Conclusion :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uration of DM, the presence of hematuria, and the presence of retinopathy between DN and NDRD groups. Therefore, we must consider NDRD in DM patients with short duration of DM, hematuria or without retinopat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