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이상 관찰중인 성인 기관지 천식환자의 치료 효과 및 예후인자에 관한 연구

[한글]

기관지 천식은 기도에 만성 염증으로 인한 비특이적 기관지 과민반응 상태로서 간헐적인 증세의 악화와 자연적 흑은 치료에 의한 호전 등의 가역적인 기관지 폐쇄를 특징으로 한다. 최근 천식의 병태생리에 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관지 염증에는 호산구, 비반세포 등의 염증세포 및 그 매개물질들, 여러 cytokines 및 신경성 기전 등이 관여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기관지 천식은 장기간 증세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으로 질병의 치료 경과와 예후 인자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관해(remission)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아직 정확한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연구자는 1992년 3월부터 1994년 3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알레르기 크리닉에 등록된 473명의 환자중 2년이상 경과 관찰중인 기관지 천식환자 97명(남자 47명, 여자 50명)을 대상으로 천식의 치료 경과와 예후인자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환자들은 임상 양상에 따라 5군으로 분류하였다. "Global initiative for asthma: Global strategy for asthma management and prevention"(이상 GIA)(Lenfant, 1995)기준에 따른 3, 4단계 약물은 투여중이며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를 1군(비 조절군), 천식조절상태이나 GIA에 따른 3, 4단계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로 최고호기유속이 80% 이상 유지되는 환자를 2군(고 단계 치료 조절군), GIA에 따른 1, 2단계 치료로 증상이 조절되고 있으나 천식조절상태가 1년 미만인 환자를 3군(단기 조절군), GIA에 따른 1, 2단계 치료로 증상이 조절되고 있으나 천식조절상태가 1년 이상 2년 미만인 환자를 4군(중기 조절군), GIA에 따른 1, 2 단계의 치료로 중상이 조절되고 있으나 천식조절상태가 2년 이상인 환자를 5군(장기 조절군)으로 하였다. 치료 기간중 GIA기준에 따른 1, 2단계의 치료로 천식조절상태가 1년 이상이고 methacholine 검사가 음성화되었고 객담에 호산구가 검출되지 않는 환자를 methacholine 음성화군(methacholine negative conversion group)으로 정하였다. 이들에 대하여 병력, 천식의 유형,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allergic skin test)와 아토피 점수(atopy score), 혈청 총 IgE 측정(3M-FAST)

, 특이 IgE(3M-FAST-PLUS), methacholine 기관지 유발 검사, 말초 혈중 호산구수, 객담 호산구 도말검사, 폐기능 검사와 임상적 상태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대상환자중 1군은 20례(20.6%), 2군은 26례(26.a%), 3군은 23례(23.7%), 4군은 15례(15.5%), 5군은 13례(13.4%)였다. 각 군간에 성별, 천식의 유형, 가족력, 흡연력, 알레르기성 비염, 아스피린 알레르기의 유무에는 차이가 없었다.

2. 장기 조절군 일수록 발병 당시 나이가 젊었으며 유병기간이 짧고 내원당시의 폐기능이 좋았다.

3. 장기 조절군 일수록 내원시 천식의 약물 치료 단계는 낮았으며 치료 시작후 처음 3개월 동안의 steroid 투여양과 발작수가 적었다.

4. 장기 조절군 일수론 내원후 처음 증상이 조절되기까지의 기간이 짧았다.

5. 내원 당시에 피부반응검사, 객담 호산구와 말초 혈중 호산구수, 혈청 총IgE, 비특이적 기관지 반응성 등은 각 군간에 상관성이 없었으나, 아토피 점수가 6 이상인 환자는 장기 조절군이 많았다.

6. 치료 기간중 methacholine검사가 음성화되고, 객담내 호산구수가 발견되지 않는 례는 7명이었으며 평균 증상 조절 기간은 20.3±9.7개월 이었으며 재발이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성인 기관지 천식 환자중 발병 연령이 40대 미만인 경우, 유병기간이 짧은 경우, 아토피 점수가 6 이상인 경우. 폐기능이 좋은 경우, methacholine PC^^20 이 2㎎/㎖ 이상인 경우, 약물 치료 단계가 낮고, 치료초기에 스테로이드 요구량이 적으며, 발작의 빈도가 적고, 그리고 치료 시작후 증상 조절시까지 기간이 짧은 환자가 장기 조절군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영문]

Asthma causes recurrent episodes of wheezing, breathlessness, chest tightness, and cough. These symptoms are usually associated with widespread but variable airflow limitation that is partly reversible either spontaneously or with treatment. The inflammation also causes an associated increase in airway resposiveness to a variety of stimuli. Of the 403 adult bronchial asthma patients enrolled from March 1992 to March 1994 in Allergy Clinics of Severance Hospital in Yonsei University, this study reviewed the 97 cases to evaluate the treatment effects and to analyse prognostic factors. The patients were classified to five groups according to treatment responses: group 1 (non control group) : patients who were not control led during fort lowing up, group 2 (high step treatment group) : patients who were controlled longer than 3 months by step 3 or 4 treatment of "Global initiative of asthma"(GIA) with PFR(%) larger than 50%, group 3 (short term control group) : patients who were controlled less than 1 year by step 1 or 2 treatment of GIA, group 4 (intermediate term control group) ; patients who were controlled for more than 1 year but less than 2 years by step 1 or 2 treatment of GIA, group 5 (long term control group) : patients who were controlled for core than 2 years by step 1 or 2 treatment of GIA. Especially the patients who were controlled more than 1 year with negatively converted methacholine test and no eosinophil in sputum were classified to methacholine negative conversion group. We reviewed patients' history, atomy score, total IgE, specific IgE, methacholine PC^^20 and peripheral blood eosinophil count, pulmonary function test, steroid doses and aggravation numbers after treatment. The results are follow :

1. On analysis of 98 patients, 20 cases(20.6%) were classified to group 1, 26 cases(26.8%) to group 2, 23 cases(23.7%) to group 3, 15 cases(15.5%) to group 4, and 13 cases(13.4%) to groups 5. There were no differences of sex, asthma type, family history, smoking history, allergic rhinitis and aspirin allergy among the groups.

2. In long term control group, asthma onset age was younger, symptom duration was shorter, and initial pulmonary function was better.

3. The long term control group required lower amounts of oral steroid and had less aggrevation during first 3months after starting treatment.

4. The long term control group had shorter duration from enrollment to control.

5. Atopy, allergic skin tests, sputum and blood eosinophil, total IgE, nonspecific bronchial resposiveness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among the groups.

6. Patients whose atopy score was higher than 6, and whose methacholine PC^^20 was larger than 2mg/ml were more numbers in the long term control group compared to the others.

7. Seven out of 28 patients who were control led more than 1 years showed negatively converted methacholine test and no eosinophils in the sputum. The mean control duration was 20.3±9.7 months and relapse did not occur.

In conclusion, patients who had asthma of onset age younger than 40 years, shorter symptom duration, atopy score less than 6, better PFT, methachol me PC^^20 higher than 2mg/ml , lower treatment steps, lower amounts of steroid needs and lower aggravation numbers after starting treatment were classified as the long term control groups compared to the ot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