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저항성이 본태성 고혈압의 발현에 미치는 영향

[한글]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에 비하여 유의할 만한 수준의 인슐린 저항성이 존재하는지의 여부와 인슐린 저항성이 고혈압 발현의 위험인자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을 좌위에서 15분간격으로 2번 혈압을 측정한 후 평균혈압이 수축기 140mmHg, 확장기 90mmHg를 초과할 경우 고혈압 환자군에 분류하였다. 고혈압 환자 24명과 정상인 45명에 대하여 검사 전날 24시간 축뇨를 시킨 후 12시간 금식한 상태에서 오전 8시 30분부터 경구적 혈당부하검사를 시행하고 복부 및 대퇴부에 전산화단층촬영(computerized topography:CT)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환자군은 24명으로 남자가 10(41.7%)명, 여자가 14(58.3%)명이었고 대조군은 45명으로 남자가 19(42.2%)명, 여자가 26(57.8%)명으로 두군간에 성별의 차이는 없었다.

2.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은 환자군이 152.5±2.9 mmHg, 98.4±1.3 mmHg이고 대조군은 116.8±1.4mmHg, 78.2±1.0mmHg였으며 (p<0.001), 요대 퇴부비(waist to thigh ratio:WTR)은 환자군이 1.89±0.11, 대조군이 1.71±0.38로 유의한 차이는 없지만 환자군이 높은 경향을 보였고(0.05<p<0.1), 연령, 흡연력, 체중,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요둔부비(waist to hip ratio:WHR) 및 체지방량 등의 차이는 없었다.

3. 두군에서 인슐린 저항성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인 연령, 성비, 체중, 체질량지수, 요둔부비(waist to hip ratio:WHR) , 내장지방 대 복부피하지방 면적비(visceral fat to subcutaneous fat area ratio:VS ratio) 및 내장지방 면적(visceral fat area)등이 보정된

후에도 혈당 반응면적(area under curve:AUC)과 인슐린 반응면적은 환자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4. 전산화단층촬영을 이용한 신체계측분석에서 내장지방 대 복부피하지방 면적비와 내장지방 면적은 두군이 동일하였고 내장지방 대 대퇴부근육 면적비 (visceral fat to thigh muscle area ratio:VSFTM ratio)와 내장지방 대 대퇴부근육지방 면적비( visceral fat to thigh muscle and fat area ratio:VSFTMF ratio)가 환자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5. 전산화단층촬영에 의하여 계측된 변수 중, 내장지방 면적, 내장지방 대 대퇴부근육 면적비, 내장지방 대 복부피하지방 면적비 및 내장지방 대 대퇴부지방 면적비(visceral fat to thigh fat area ratio: VSFTHF)는 공복 인슐린 및 혈당 반응면적과 유의한 양적 연관성을 보였다.

6. 수축기 혈압과 관련이 있는 변수로는 혈당 반응면적, 인슐린 반응면적 및 요대퇴부비 등이었으며 확장기 혈압과 관련이 있는 변수로는 혈당 반응면적이었다. 다른 변수를 보정하고 얻은 수축기 혈압에 대한 독립변수는 혈당 반응면적과 요대퇴부비였고 확장기

혈압에 대한 독립변수는 혈당 반응면적 이었다.

7. 혈당 반응면적, 인슐린 반응면적 및 내장지방 대 대퇴부근육 면적비가 75 percentile을 상회하는 군은 그 이하인 군보다 고혈압의 위험율이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8. 매개변수를 보정한 후 얻은 고혈압 발현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는 혈당 반응면적 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정상 혈압군보다 고혈압 환자군에서 인슐린 저항성의 정도가 현저히 높고 인슐린 저항성이 고혈압의 위험인자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혈당 반응면적, 인슐린 반응면적 및 요대퇴부비가 높은 군에서는 현재 혈압이 정상이고 여타 신체지수가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고혈압발현의 위험이 높으므로 식이조절이나 운동 등을 통하여 조기에 인슐린 저항성의 악화와 고혈압 발생의 가능성을 예방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현재 고혈압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경우 상기의 경우에는 인슐린 저항성을 완화시키거나

최소한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영향이 중립적인 약물을 이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영문]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insulin resistance and the essential hypertension were examined in 24 hypertensive patients(male:10, female:14) and 45 normotensive men and women(male:19, female:26). The average age of the hypertensive group was 49.1±1.6 years. and that of the normotensive group was 46.1±1.1 years(p>0.05). The average blood pressure of the hypertensive group was 152.2±2.9/98.4±1.3 mmHg and that of the normotensive group was 116.8±1.4/78.2±1.0 mmHg(p<0.001). The metabolic parameter including oral glucose tolerance test, lipid profile and plasma renin activity were measured, and body fatness ,adipose tissue and muscle distribution were assessed by the fat absorpmetry and computerized tomography(CT).

The hypertensive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area under currie(AUC) of glucose and AUC of insulin than the normotensive group(p<0.05), although the age, sex, weight. BMI(body mass index) and WHR(waist to hip ratio) between two groups were matched. They had no differences in lipid profile and plasma lenin activity. In CT assessment, the hypertensive group had significantly higher visceral fat to thigh muscle area ratio(VSFTM ratio) and visceral fat to thigh muscle and fat area

ratio(VSFTMF ratio)(p<0.05), while they had same degree of VS ratio and visceral fat area. The visceral fat area, VSFTM ratio, VS ratio. visceral fat to thigh fat area ratio(VSFTHF ratio)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AUC of insulin and AUC of glucose(p<0.05). After adjustment for plasma insulin, AUC of insulin, VS ratio, VSFTM ratio, age ailed BMI by multivariate linear regression analysis, the AUC of glucos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diastolic BP(R square=0.19, p<0.05) and

the AUC of glucose and waist to thigh ratio(WTR)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systulic BP(R square=0.26, p<0.05). The subgroup over the 75 percentile of AUC of glucose. AUC of insulin and VSFTM ratio in study population had significantly higher odds ratio of the hypertension(OR of AUC of glucose:5.8, OR of AUC of

insulin:3.2, OR of VSFTM ratio: 4.5, p<0.05). In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he AUC of glucose was a independent risk factor of the essential hyperten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insulin resistance is more prevalent in the hypertensive patients and the insulin resistance in the hypertension is not just mediator of other factor but could be considered as the independent risk factor of the hyperte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