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감수성 측정 방법에 있어 지속적 저용량 인슐린 및 포도당 주입검사 (LDIGIT, Low Dose Insulin and Glucose Infusion Test)와 정상혈당 클램프검사(Euglycemic Hyperinsulinemic Clamp Test)의 비교

[한글]

생체의 인슐린 감수성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생리적 방법들이 여러가지 고안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정상혈당 클램프 방법(Euglycemic Hyperinsulinemic Glucose Clamp Test)이 있지만 그 방법 자체가 어려워 많은 예를 대상으로 검사하기에는 어렵다. 최근 지속적 저용량 인슐린 및 포도당 주입검사(LDrIGIT, Low Dose Insulin and Glucose Infusion Test)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이 검사의 장점은 방법이 쉽고 인슐린 감수성과 분비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정상혈당 클램프 방법과 지속적 저용량 인슐린 및 포도당 주입검사의 2가지 생리적 검사름 13명의 비당뇨병 성인에서 시행하여 이 두 검사간의 상관성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보고 지속적 저용량 인슐린 및 포도당 주입검사의 임상적인 유용성이 있을지를 검토하여 보아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LDIGIT에서 혈당은 120분 경부터 마지막 30분간에 74.86±5.58mg/이의 평형상태를 유지하였으며, 혈장 인슐린 치는 50.3±4.27μU/ml로 평형상태를 유지하였고, 혈장 C-peptide치는 1.01±0.33ng/ml로 억제되는 것을 보였다. LDIGIT에서 처음 15분간에 주입된 포도당에 의하여 증가하는 혈장 C-peptide치의 곡선하 면적과 경구당부하검사 시의 혈장 C-peptide치의 곡선하 면적의 상관성을 구하여 본 결과 양의 상관성을 보이는 경향은 있었으나(r = 0.3162, p = 0.293)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정상혈당 클램프검사에서 마

지막 20분간의 혈당치는 88.92±0.75mg/dl 이었으며, 혈장 인슐린치는 70.35±2.897μU/ml를 나타냈다. 인슐린 감수성 지표(insulin sensitivity index)는 정상혈당 클램프검사에서 12.47±1.34 및 LDIGIT에서 11.75±0.91ml/kg/min/μU/ml ×10**4를 보였다. 양 검사

에서 측정된 인슐린 감수성 지표는 서로 유의한 양의 상관성을 보였으며 (r=0.5924, p<O.05), 상관식은 ISIclamp = 2.43 + 0.861SILDIGIT 표시되었다. LDIGIT 검사에서 13명중 3명에서 저혈당이 생겼으나 심각하지는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LDIGIT는 방법이 비교적 간편하며 정상혈당 클램프검사와 좋은 상관성을 보이므로 많은 예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을 것이지만 한국인에서는 저혈당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입 인슐런/포도당의 비율이 좀 더 낮추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In this study, a simple nonlabor-intensive method to evaluate insulin sensitivity and β-cell function which is suitable for application in population studies was investigated. The method is a refinement of the modlned Harano test and consisted of a continuous low dose insulin(25mU/kg·hr) and glucose(4mg/kg·hr) infusion test(LDIGIT) lasting 150 min. Insulin sensitivity was evaluated as the amount of glucose infusion divided by the steady state serum insulin level achieved at the end of the test. Insulin secretion was expressed as the incremental area for C-peptide concentration during the first 15 min of the test. The indices of insulin sensitivity and insulin secretion yielded by LDIGIT were compared with those derived from the euglycemic clamp. Thirteen subjects underwent a LDIGIT and an euglycemic clamp. LDIGIT resulted in stable final glucose levels but 3 subjects showed hypoglycemia during the test. The index of insulin secretion provided by LDIGIT did not correlate well with that of OGTT.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ISI(insulin sensitivity index) determ ined by LDIGIT and the

ISI determined by clamp(r =0.5924, p<0.05), and the correlation equation was Islclamp = 2.43 + 0.861SILDIGIT

In conclusion, LDIGIT is a simple and accurate method to assess insulin sensitivity and secretion. It can be useful in population studies and in situations when more complex technique is not feasible but it is desirable to reduce the insulin infusion rate to avoid the occurrence of hypoglycemia In Kore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