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軍)흡연자의 금연행위 예측을 위한 Theory of planned behavior 검증연구

[한글]

인간의 행위가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 축적됨에 따라 건강행위의 결정요인을 이해하려는 탐구 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건강행위와 관련하여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온 모델로는 건강 신념 모델(Health Belief Model : HBM)을 들 수 있다. 그러나 HBM은 최근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 문제, 매개변수에 관한 해결되지 못한 방법론적인 문제 등으로 비판받고 있다.

전통적인 접근방법인 H8M에 대한 대안으로 현재 많이 사용되며 논의되고 있는 모델로 합리적 행동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 TRA)이 있다. 이 모델은 인간행위를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한 모델로 주목받았으나, 의지하에 있는 행위의 영역에서만 적용이

되어 특히 건강행위와 같이 의지대로 잘 되지 않는 행위 영역에서는 사용이 제한적이었다. 계획적 행위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 TPB)은 TRA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Ajzen에 의해서 1985년 발표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행위 영역에서 이 모델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문화권이 다른 한국의 대상자에게도 적용 가능한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계획적 행위 이론의 모델 검증을 시도하였다. TPB 검증을 위한 행위 영역은 현재건강문제 중에서 높은

우선 순위를 갖는 금연행위로 정하였는데, 특히 금연행위가 중요한 목표활동이 되고 있는 군진간호 영역의 대상자에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TPB 모델검증을 위한 첫 번째 작업은 TPB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을 측정 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었다. 도구개발 방법 및 절차는 Ajzen & Fishbein의 지침을 따랐다.

도구개발은 1993년 4월 26일부터 4월 30일 사이에 실시된 심층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졌는데 면접 대상자는 수도권 소재 군부대에 복무중인 사병 흡연자 24명이었다. 개발된 도구의 예비조사를 위해 1, 2차 각 10명씩 20명의 군인이 참여하였다.

두 번째 작업은 TPB 모델 검증을 위한 연구로써 기간은 1993년 10월 1일부터 11월 8일 까지었으며 수도권 소재의 1개 사단 예하 6개의 독립된 대대에서 군복무중인 사병흡연자를 대상으로 하였는데, 1차, 2차, 3차의 조사에 모두 참여한 대상자 3설명이 최종 분석 대상자로 정하여져 TPB 검증을 수행하였다. 먼저 각 대대별로 연구자가 개발한 TPB 도구를 사용하여 1차 조사를 실시하였고, 1주일 후 금연행위의 활성화를 위한 시청각 금연교육을 하고 교육 직후 다시 TPB 도구를 사용하여 2차 조사를 하였고, 2차 조사 이후 2주일만에 금연행위측정을 위한 3차 조사를 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일반적 특성 및 흡연·금연관련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고, 금연행위 및 금연의도와 TPB 변인간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로, 금연행위 및 금연의도에 미치는 예측 변인들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주로 위계적 중다희귀 분석을 이용하

였다. 또한 흡연자와 금연자간의 각 TPB 변인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test 하였고, TPB 변인에 대한 시청각 금연교육의 효과 분석을 위해 paired t-test를 하였다.

3. 軍흡연자의 금연의도는 금연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에 의해서 유의하게 예측 될 수 있었다.

4. 軍흡연자의 금연의도 예측을 위한 금연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변인들 사이에는 모두 유의한 상호관계가 있었다.

5. 흡연자와 금연자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가장 많이 나타내는 TPB의 구성요소를 분석한 결과 의지 하에 있지 못한 행위를 설명하는 변인인 지각된 행위통제 변인이 가장 유의한 차이를 많이 나타내어 금연행위의 수행에서 이 변인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6. TPB 변인에 대한 시청각 금연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TPB의 모든 변인이 시청각 금연교육에 의해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계획적 행위 이론이 건강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한 모델이며 한국의 문화권에서도 활용 될 수 있음이 검증되었다.

The quest to understand determinants of health behaviors has intensified as evidence accumulates concerning the impact of Personal behavior on health.

The majority o( theory -based research has used the Health Belief Model(HBM). The HBM components have had limited success in explaining health-related behaviors.

There are several advantages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 over the HBM.

TPB is an expansion of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TRA) with the addition of the construct,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The revised model has been shown to yield greater explanatory power than the original TRA for goal-directed behavi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 test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 in the prediction of smoking cessation behavior in Korean military smokers.

TPB instrument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following the guidelines established by Ajzen & Fishbein. Data for the TPB instrument development were collected using in-depth interviews with 24 military smokers.

The final number of subject participated in all three waves of data collection was 364. They were stationed at six separate military units located in the vicinity of Seoul.

Data collection was done using the TPB questionnaire which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The first wave of data was collected one week before the audio-vidual smoking cessation sessions, the second wave immediately after the sessions, and the follow-up third wave data collection was done one week later.

The period of data collection for testing TPB was from October 1,1993 to November 8, 1993. The data was analyzed using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t-test and paired t-test.

2. Smoking cessation intention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were significant in predicting smoking cessation behavior.

3. Attitude toward the smoking cessation behavior,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were all significant in predicting smoking cessation intention.

4. There were interaction effects among the above variables which were significant in predicting smoking cessation intention.

5.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variables both in the direct and the indirect measures when the TPB model components between the smokers who continued

smoking and the smokers who quit were compared.

6. The audio-virtual smoking cessation sessions had significant effects on all components of the TPB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