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의 기능적 특성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 서컴프랙스 모형을 이용하여

[한글]

가족은 가족구성원인 개개인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 집단이다. 특히 가족성원의 정신건강에 주요 근원을 이루고 있는 가족은 구조를 이루고 있고, 가족구조 내에서는 구성원들의 각기 독특한 속성들이 모여 복합단위를 이루고 전체로서 기능한다. 체

제로서의 가족은 개인 구성원들의 합 이상이며 상호의존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각 구성원들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가족체제의 항상성 (Homeostasis)을 이룬다. 따라서 가족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어느 한 구성원의 움직임이나 변화는 모든 다른 가족성원에게 영향을 주게 되어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를 일으키고, 또한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는 가족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가족성원에게 영향을 주게되어 어느 한 구성원의 변화를 일으킨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인 건강문제보다는 발달과정의 특징에 따른 정신적, 심리적 요구에 대한 갈등 및 현실에 대한 부적응 등으로 인한 정신건강문제가 더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접근을 위해서는 가족내에서 상호작용하는 가족단위 또는 가족중심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을 서컴프랙스 모형에 의해서 가족유형을 분류, 기술하고, 둘째 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의 기능적 특성과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목적으로 횡단적 조사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 이론적 기틀로서 체제이론과 서컴프랙스 모형이 적용되었으며, 서컴프랙스 모형은 D.H. 01son과 그의 동료가 개발한 것으로 가족적응력·가족결속력·가족의사소통의 세차원으로 가족행위를 설명하고, 가족적응력과 가족결속력에 의해 크게는 3유형, 구체적으로는 16유형으로 가족행위를 분류한다.

도(FS) , 남호창의 코넬의학지수, 그리고 인구사회학적 조사표를 이용하여 질문지법에 의한 자료수집을 하였다.

자료분석은 대상가족의 가족유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대상가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가족적응력, 가족결속력, 가족유형, 가족만족, 정신건강 각각과의 관계와 가설검증을 위해서 Pearson상관관계, t-test, x**2 _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검증된 가설의 재확인을 위해서는 편상관계수를 산출하혔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대상가족의 가족유형은 서컴프랙스 모형에 의해서 "조화된 유형"에 해당되는 가족이 104가족 (41.6%), '중간유형'에 해당되는 가족이 114가족(45.6%), '극단적유형'에 해당되는 가족이 32가족(12.8%)으로 나타났고, 구체적으로 16유형으로 분류했을때 '혼란하고 이탈된 상태의 유형'에 해당되는 가족이 4가족(1.6%)으로 가장 적게 나타났고, '구조화되고 연결된 상태의 유형'에 해당되는 가족이 32가족(12.8%)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2.대상학생의 정신건강점수는 최고 22.0점, 최저 3.0점으로 평균점수는 12.9점(표준편차 3.8)으로 최 (1987)의 연구결과(평균점수 13.8점, 표준편차 4.8)보다 낮은 점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04, p>.05).

3.대상가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가족적응력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가 종교를 갖고 있고,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가족경제수준이 높을수록 가족적응력은 높게 나타났다.

4.대상가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가족결속력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가 종교를 갖고 있고 가족경제수준이 높을수록, 가족수가 많을수록 가족결속력은 높게 나타났다.

5.대상가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가족유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평균연령은 '극단적 유형'의 가족보다, '조화된 유형'이나 '중간유형'의 가족이 젊게 나타났고, 아버지가 종교를 갖고 있는 가족은 갖고 있지 않은 가족보다 '조화된 유형'이나 '중간유형'의 가족이 적고, '극단적 유형'의 가족이 많이 나타났다.

6.대상가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가족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걸과, 아버지, 어머니가 각각 종교를 갖고 있고,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직업이 상업보다는 공무원, 전문기술직인 가족일수록 가족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7.가족적응력과 학생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가설1 『가족적응력·결속력 평가척도(FACESⅢ)에 의하여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의 가족적응력 점수는 코넬의학지수에 의하여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의 정신건강점수와 관계가 있다」는 기각되었다.

8 가족결속력과 학생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설2 「가족적응력·결속력평가척도(FACESⅢ)에 의하여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의 가족결속력 점수는 코넬의학지수에 의하여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의 정신건강점수와 관계가 있다」는 지지되었다(r=

.14, p<.05), 즉 가족결속력이 높을수록 학생의 정신건강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관계는 가족경제상태와 가족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9. 가족유형과 학생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설3 「가족적응력 결속력평가척도(FACSSⅢ)로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의 가족적응력 점수와 가족결속력 점수에 의하여 구분된 가족유형은 코넬의학지수에 의하여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의 정신건강점수와 관계가 있다」는 기각되었다. 즉 가족유형과 학생의 정신건강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족적응력과 가족결속력에 의한 가족불일치 점수는 학생의 정신건강과 역상관관계 (r=-.12, p<,05)로서 가족불일치정도가 적을수록 학생의 정신건강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10. 가족만족과 학생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설 4 「가족만족척도(F5)에 의하여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 가족의 가족만족점수는 코넬의학지수에 의하여 측정된 고등학교 남학생의 정신건강 점수와 관계가 있다」는 지지되었다(r=.23, p<.001), 즉 가

족적응력과 가족결속력에 대한 가족만족이 높을수록 학생의 정신건강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가족결속력, 가족의 지각불일치, 가족만족이 고등학교 남학생의 정신건강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사업대상가족의 가족결속력, 가족의 지각불일치, 가족만족 등을 측정하여 대상가족의 우선 순위 결정에 진단적 도움

이 될 수 있고, 특히 학교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서 가족결속력과 가족만족을 높혀줄 수 있는 교육과 상담활동의 실행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모의 연령, 종교, 교육, 직업, 가족경제상태, 가족수 등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변인은 가족의 기능수

행 정도를 사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영문]

It is believed that the family provides individual members emotional development, nurturance and supports socialization, organization of statues and roles, and relations with others. Especially the family is the main source of mental health in

its members.

The family as a system exists in an organizational structure as a subsystem of the community and a suprasystem of each of the family members, and is a set of persisting interrelationships between the pacts of a system. All family members are parts of the family system. Within the family structure, the members are in constant meaningful interaction striving for homeostasis and family functions and integrated system which each family members work in harmony. Predictably enoughs any change in one part of the family system resulting in possible change in both family structure and family functioning.

Cross-sectional survey approach was employed to this research projec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characterize and classily families of male adolescent families in accordance with the Olson Circumflex Model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adaptability and family cohesion and male adolescent's mental health status.

The theory and model providing the theoretical rationale for this study are the Systems theory that was formulated by Bertalanffy and the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that was formulated by 01son, Russell, and Sprenkle.

Family adaptability and family cohesion are the major components in Circumplex model. These two dimentions earth have four levels. Combining the levels and dimentions allows identification of 16 specific types of family systems and 3 mole general types (balanced, mid-ranger and extreme).

With respect to the method, a typical questionnaire was employed to obtain my data. A total of 250 families (non-clinical parent/male adolescent triads) by convenient sampling were recruited for participation in the research project reported on this dissertation.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a period of three months from the begining of December 1987 to the ends of February 1988 after the pilot study and the protest of the instrument. As far as research instruments were concerned, the following four of self-report research tools were utilized. They

were FACES Ⅲ and Family Satisfaction developed by 01son et al., Cornell Medical Index-Health Questionnaire modified by Nam, Socio-demographic sheet developed by researcher.

The resultant data were processed by SPSS for Pearson product moment correlations partial correlation coefficient, x**2 -test, t-test, and ANOVA.

The results of statistical analysis were as follows.

1. All of 10 distinct types of family system were indentified. Among them, 'Structurally connected types'(32 families, 12.8%) were the most and 'chaotically disengaged types' (4 families, 1.6%) were the least.

Deviding 16 unit typology into 3 basic groups of types, 'Balanced types' were 104 families (41.6%), 'Mid-range types' were 174families(45.6%), 'Extreme types' weve 32 families(12.8%).

2. The scores of male adolescents' mental health ranged from 3.0 to 3.with the average at 12.9(S.D, 3.8).

3. Family adaptability scores were higher among mothers who had religious affiliation and had above post high school education and families who had much income.

4. Family cohesion scores were higher among mothers who had religious affiliation and families who had much income and had large family size.

5. The mean age of fathers was higher 'Extreme' than 'Balanced' or 'Mid-range' types and fathers with religious affiliation were more 'Extreme' than other types and fathers with no religious affiliation were more 'Balanced' than other types.

6. Family satisfaction scores were higher among fathers who had above post college education and parents who had religious affiliation respectively.

7. The first hypothesis that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family adaptability as measured by FACES Ⅲ and male adolescents' mental health as measured by Cornell Medical Index' was not sustained.

8. The second hypothesis that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family cohesion as measured by FACES Ⅲ and male adolescents' mental health as measured by Cornell Medical Index' was supported(r=.14, p<.05).

9. The third hypothesis that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the dimensions of family cohesion, and family adaptability as measured by FACES Ⅲ and male adolescents' mental health as measured by Cornell Medical Index was not supported, but there w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family discrepancy seores and male adoleseents' mental health as measured by Cornell Medical Index(r=-.12, p<.05).

10. The fourth hypothesis that 7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atisfaction as measured by FS and male adolescents' mental health as measured by Cornell Medical Index' was accepted(r=.23, p<.001).

This study contributes to improved scientific knowledge for nursing science and indicates areas of nursing research which might further enrich scientific nursing knowledge. This study contributes to nursing practice by providing nursing intervention designed to increase family cohesion and family satisfaction may be a useful avenue toward improved male adolescents' mental health, considering socio-demographic factors of fam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