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하부성 성선기능저하증 남성환자에서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의 치료효과

[한글]

시상하부성 성선기능저하증은 정자형성의 이상, 남성호르몬 (testosterone) 분비의 감소 또는 이차성징 발현의 장애를 나타내는 임상적으로 남성 성선기능부전증이 의심되는 환자의 중요한 원인이며, 여성에 있어서는 무배란 불임증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gonadotropin releasing hormone: 이하 GnRH로 표기)은 1971년 Schally등이 돼지의 시상하부에서 추출하여 실험동물과 인간에 주사하여 이물질이 황체형성호르몬(luteinizing hormone; 이하 LH로 표기)과 난포자극 호르몬(follicle stimulating hormone: 이하 FSH로 표기)의 분비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같은해에 Matsuo등이 생합성에 성공하여 임상 응용이 가능하게 되고 최근 박동성 주입 폄프 (pulsatile infusion pump)의 개발로 그 박동성 투여가 용이해짐에 따라 여성의 시상하부성 무월경이나 남성의 시상하부성 성선기능저하증에의 이상적인 생리적 대치요법으로 기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상하부성 성선기능저하증이 있는 6명의 남성환자에게 박동성 주입 폄프를 이용하여 GnRH를 간헐적으로 피하주사 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치료전후에 EH, FSH 및 testosterone의 혈중농도 및 고환의 크기, 이차성징의 발현정

도와 정액검사를 시행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LH는 치료전 2.40±0.61에서 치료후 1개월, 2개월, 3개월 및 4개월째 각각 4.39±0.73,4.55±0.91, 4.90±0.95, 5.31±1.20mIU/m1로 증가하였으며, FSH는 1.77±0.37에서 6.16±0.88, 5.42±0.63, 6.13±1.48, 4.23±0.80mIU/ml로 증가하였고, testosterone은 0.40±0.13에서 3.22±0.91, 3.23±0.61, 3.18±0.54, 3.53±0.82ng/ml로 각각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치료전후에 있어서 고환의 용적은 평균 7.33m1에서 13.17m1로 커졌으며, 이차성징의 발현정도를 나타내는 Tanner stage도 평균 2에서 3.5로 역시 유의하게 증가하여 박동성 주입 폄프를 이용한 GnRH의 라동성 투

여가 이차성징의 발현 및 고환의 성장에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정액건사소견은 치료전 6명증 5명이 무정자증 소견 이었고 단지 한명에서만 간헐적인 비운동성 정자만 보였던 것이 치료후에는 4명에서 성숙된 정자가 관찰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시상하부성 성선기능저하증 남성환자에서 박동성 주입 폄프를 이용하여 GnRH를 간헐적으로 투여함으로서 이차성징의 발현, 고환의 성장 및 성숙된 정자형성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이들 환자에 있어서 임신의 성공여부등 향후 계속적인 추적관찰 및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Hypothalamic hypogonadism characterised by low plasma gonadotropin and gonadal steroid hormone concentrations results in absent or incomplete puoertal development and it appears to be due to a deficiency of gonadotropin releasing hormone(GnRH).

Early attempts at reversing GnRH deficiency with continuous administration of GnRH or alternatively, using long-acting GnRH agonists were largely unsuccessful in achieving a complete normalization of pituitary and gonadal function. But recently

pulsatile infusion pump was developed and long term pulsatile administration of GnRH can be possible. So I applied long term GnRH therapy using pulsatile infusion pump in six male patients with hypogonadotropic hypogonadism. Plasma luteinizing hormone, follicle-stimulating hormone and testosterone levels were followed-up Monthly and Tanner staging, measurement of testicular volume and semen-analysis were performed before and after treatment.

4. After pulsatile administration of GnRH, four among six patients showed the evidence of effective spermatogenesis.

In conclusion, GnRH therapy using pulsatile infusion pump could successfully induce pituitary gonadotropin release, develop secondary sexual characteristics and stimulate effective spermatogene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