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EX and MTBE Concentrations in Residential Indoor Air Near Industrial Complex. Korea

Abstract

대기 중 휘발성유기화합물류(VOCs)의 배출원은 매우 다양하며, 특히, 공단에서 배출되는 VOCs 노출로 인한 공단 주변거주지역 주민에게 배출특성 및 물질별 독성에 따라 유해한 건강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일반가정에서의 자체 실내 오염원 또한 휘발성유기화합물류의 노출의 한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단 주변 거주지역 및 동일 행정구역상의 비교지역을 선정하여 공단배출로 인한 실내유입 VOCs 노출 및 자체 실내오염원으로 인한 농도분포 및 기여정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공단주변 거주지역 및 비교지역의 조사된 실내 평균 농도는 MTBE 2.24, , benzene 9.82, , toluene 103.80, , ethylbenzene 36.45, , xylene 26.27, 로 비교지역 거주지에 비해 공단지역 주변거주지의 실내공기 중 VOCs 의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I/O ratio를 비교한 결과 조사 거주지 모두 자체 실내오염원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고, 공단지역 주변거주지의 경우 공단의 VOCs 배출로 의해 추가 노출이 되는 것으로 각각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