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환자 및 비외상 환자에서 대량 수혈 경험

Abstract

수혈은 출혈량을 보충하거나, 혈액의 응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 시행한다. 수혈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출혈의 원인을 최대한 빨리 제거하면서 수혈이 적절하게 시행되어 그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다. 대량출혈 환자에서는 혈액응고 장애를 동반하게 되므로, 농축적혈구의 수혈만으로는 부족하게 되며 응고 인자를 적절하게 보충해 주어야 한다. 본 증례에서는 2명의 환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증례 1) 24세 여자가 낙상으로 인한 혈복강 및 혈흉으로 다량의 수액이 공급되고, 대량 수혈이 시행되었다. 증례 2) 52세 여자가 파종성혈관내응고증으로 인한 복강내 대량 출혈로 손상통제수술 및 대량수혈에 따른 응고 장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신선동결혈장과 혈소판 농축액을 수혈하여 회복하였다. 본 증례들을 통해서 수혈 의 시기와 방법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