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minal care ; intensive care units ; nurses ; critical care nursing ; education
Abstract
중환자실은 집중치료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사망률이 높은 환경으로, 중환자실 간호사를 위해 전략적으로 임종간호교육을 시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중환자실 간호 사 대상의 임종간호교육에 대한 논문을 분석함으로써, 최근 연구 동향을 확인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 교육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Arksey와 O’Malley의 주제범위 문헌고찰 방법론에 따라 전자 데이터 베 이스를 이용하여 최근 10년 이내(2013-2022년)에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교육에 대한 문헌을 검 토하여 총 15편의 연구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증상 관리 및 윤리적 의사소통, 법적 고려사 항을 포함한 임종간호에 대한 기본 이해와 의사소통에 관한 내용을 강의, 시연, 시뮬레이션, 역할극, 토 론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하였고, 지식, 자기효능감, 태도, 임종간호 수행에 유의미한 결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임종간호 교육시행으로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 역량을 향상됨을 확 인할 수 있었으나, 향후 더욱 체계적인 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