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6 987

Cited 0 times in

일반 병동 간호사를 위한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 개발

Authors
 김다희 
College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Department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Degree
석사
Issue Date
2022-02
Abstract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성인 대상 일반 병동 간호사의 호흡 사정에 대한 인식과 교육 요구도를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의 개발은 체계적 교수설계방법 중 하나인 ADDIE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모형을 따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총 5단계로 구성된 ADDIE 교수설계모형 중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의 3단계를 적용하였다. 각 단계의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분석(Analysis) 1) 문헌고찰: 포커스 그룹 인터뷰 실시 전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질문지 개발을 위해 문헌 고찰을 시행하였다. 연구 주제와 목적에 기초한 문헌 고찰 내용을 토대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위한 질문지를 준비하였다. 각 주제별 질문의 형태는 김성재 등(1999)에 따라 시작질문, 도입질문, 전환질문, 주요질문, 마무리질문으로 구성하였다.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국내 상급종합병원 성인 대상 일반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17명을 목적 표집하여 근무 경력별 3개 그룹으로 분류하고, 그룹당 1회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성인 대상 일반 병동 간호사의 호흡 사정에 대한 인식과 교육 요구도 및 효과적인 교육 전달 방법을 분석하였다. 2. 설계(Design)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 내용 구체화 및 교육 전달 방법을 설계하였다. 3. 개발(Development) 설계 단계에서 계획한 교육 목표와 내용, 전달 방법에 따라 2부로 구성된 교육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1부는 호흡 사정의 인식 개선, 포괄적 호흡 사정 방법에 대한 강의로, 2부는 포괄적 호흡 사정을 적용하기 위한 케이스 스터디로 구성하였다. 1) 시나리오를 토대로 동영상 기반의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의 초안을 제작하였다. 1부에서는 호흡 사정의 인식 개선을 위해 선행 연구와 호흡 사정의 현황을 소개하고 포괄적 호흡 사정 방법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였다.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연구자가 내레이션을 녹음하였다. 2부는 포괄적 호흡 사정을 적용할 수 있는 케이스 스터디 영상을 포함하였다. 촬영한 영상은 모바일 동영상 편집기를 사용하여 편집하였다. 2) 동영상 기반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 초안에 대해서 총 7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모든 항목의 CVI는 .80이상으로 제외할 항목은 없었으며, S-CVI/AVE는 .98이었다. 추가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수정하였다. 3) 동영상 기반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 초안은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반영하여 수정 후 최종 동영상 기반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 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호흡 사정에 대한 인식과 교육 요구도를 탐색하고, 동영상 기반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의 개발을 시도한 초기 연구 중 하나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영상 기반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를 교육과 실무에 적용할 경우 호흡 사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행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추후 실험 연구를 통해 동영상 기반 포괄적 호흡 사정 교육 자료를 일반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에게 적용하고, 호흡 사정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지식, 수행 수준의 변화를 평가할 것을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T015144.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89859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