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 경로분석

Path Analysis of the Quality of Life in Heart Transplant Recipients

심장이식 후 삶의 질은 이식 전보다 개선되고 있으나 주로 신체적 기능, 증후, 일상생활 수행 능력 등 신체적 측면의 개선이며, 시간이 경과될수록 거부반응, 감염 등의 합병증과 추후 관리에 대한 경제적 부담, 직장으로 복귀하는 것의 어려움, 가족을 비롯한 사회적 관계의 변화에 따른 불안이나 우울 등 정서적 문제들은 이식 후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이식 후 평생 동안 지속적인 자기 관리가 요구되는 심장이식 수혜자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목표로서 무엇보다 삶의 질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이에 심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요인들 간의 직, 간접 효과를 확인하고자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Ferrans 등의 건강관련 삶의 질 모델을 기반으로 선행연구 고찰과 회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적 경로모형을 구축하였고, 현재 직업유무,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경제수준을 외생변수로, 스테로이드 복용 여부, 합병증의 수, 증상고통감, 기능상태, 지각된 건강상태, 삶의 질을 내생변수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장이식 수술을 받은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자로서 서울 소재의 일 종합병원의 외래에 방문한 환자와 심장이식 수혜자 자조모임에 참여한 203명을 대상으로 2019년 6월부터 11월까지 면대면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4.0 프로그램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χ2/df=5.410, GFI=.951, SRMR=.053, RMSEA=.148, TLI=.723, CFI=.938이었고, χ2/df와 RMSEA 및 TLI가 수용기준을 충족시키기 못하였기 때문에 가설적 모형을 수정하였다. 2. 수정지수와 관계의 논리적 타당성을 고려하여 기능상태와 삶의 질 경로를 추가하였으며, 모형에서 추정 계수 값이 작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던 경로를 유의하지 않은 순으로 총 17개 경로를 삭제하였다. 모형 수정 후 χ2/df=1.822, GFI=.974, SRMR=.045, RMSEA=.064, TLI=.948, CFI=.982로 높은 적합도 향상을 보였다. 3. 모형을 수정한 후 모든 적합지수가 수용기준을 충족하여 수정모형을 채택하였고, 총 14개의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정모형 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증상고통감은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경제상태가 좋을수록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변수들에 의해서 증상고통감 변인의 13.4%가 설명되었다. 2) 기능상태는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현재 직업이 있는 경우, 증상고통감이 낮을수록, 합병증의 수가 적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 변수들에 의해서 기능상태 변인의 42.9%가 설명되었다. 3) 지각된 건강상태는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현재 직업이 있는 경우, 기능상태가 좋을수록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 변수들에 의해서 지각된 건강상태 변인의 56.0%가 설명되었다. 4) 삶의 질은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경제상태가 좋을수록, 지각된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기능상태가 좋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 변수들에 의해서 삶의 질 변인의 76.4%가 설명되었다. 본 연구는 Ferrans 등(2005)의 건강 관련 삶의 질 모델을 이론적 기틀로 하여 심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 영향요인들의 대한 직, 간접 효과를 탐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사회적 지지, 경제상태, 지각된 건강상태, 기능상태가 심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에 대한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자기효능감, 직업 유무, 스테로이드 복용, 합병증의 수, 증상고통감이 간접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심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고, 삶의 질을 설명하는 제 변수의 예측력이 76.4%로 나타나 심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 예측모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심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확인된 요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사정과 본 모형을 기반으로 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