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정신건강 관련 요인 : 아동기 심리적 외상 경험,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대처 방식을 중심으로

Abstract

대학생 시기는 청년후기에서 성인기로 진입하는 전환기이며, 정신질환의 발병이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호발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 시기의 정신건강 관리는 성인기 전반의 정신건강 유지를 위해 필수적이다. 선행연구에서는 아동기 심리적 외상 경험이 여대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규명하고 있고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대처 방식에 따라 심리적 외상과 같은 스트레스 상황을 해결하는 정도가 달라진다는 결과도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여대생의 아동기 심리적 외상 경험과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대처 방식을 파악하고, 여대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통합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Lazarus와 Folkman(1984)의 ‘스트레스-대처 모형(Stress-coping model)’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심리적 외상(Life Event Checklist; LEC)과 아동기 심리적 외상(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Short Form; CTQ-SF),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Impact Event Scale-Revised; IES-R), 대처 방식(The Ways of Coping Checklist; WCC) 그리고 정신건강 수준(Symptom Checklist-90-Revised; SCL-90-R)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의 여대생으로, 자료 수집은 2017년 11월 27일부터 12월 1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총 515개였고, 종속변수인 정신건강의 정규분포 만족을 위하여 9개의 자료를 제거한 506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Spearman rho correlation, hierarchical multivariate linear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아동기 심리적 외상 경험 중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는 절반 이하의 응답자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신체적 방임(40.5%)과 정서적 방임(56.1%) 항목에서는 절반 내외의 응답자가 방임을 경험하였다. 정신건강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전체심도지수는 50.35(±9.34)였고, 임상적 증상군은 강박(20.2%)이 가장 높은 비율로 보고되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대인예민성(18.8%), 우울(16.8%), 적대감(15.4%), 편집증(15.0%), 불안(14.6%), 정신증(13.4%), 공포(12.3%) 그리고 신체화(11.5%)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서는 대상자의 연령(t=-2.895, p=.004), 학년(F=3.179, p=.024), 지각된 건강상태(F=39.015, p<.001), 정신과 치료 경험 유무(t=-4.382, p<.001)에 따라 정신건강 수준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정신건강의 모든 하부 요인은 아동기 심리적 외상 경험의 모든 하부 요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보고되었고(.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