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올 지방간 질환 환자에서 사망 및 중증 간 질환 발생과 관련된 조직학적 위험인자

Abstract

비알코올 지방간 질환(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만성 간 질환 중 하나로 그 유병률은 25%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1,2 NAFLD의 범위는 간내 지방 침착은 보이지만 간세포 손상이나 섬유화가 없는 비알코올 단순지방간(isolated hepatic steatosis, non-alcoholic fatty liver, NAFL)에서부터 간세포 손상을 동반하는 비알코올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을 포함

한다. 이는 간 질환을 초래하는 약물 및 알코올 등의 복용력이 없고, 영상학적 검사나 조직 검사에서 간내 지방이 침착되어 알코올 간 질환과 유사한 조직학적 소견을 보이는 질환을 통칭하게 된다.3 이 중 NASH의 경우 섬유화가 동반되거나 동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간엽의 염증과 간세포의 풍선변성(ballooning) 등 두 가지 특징을 가지게 되며, 이 중 일부 환자에서는 섬유화가 진행되어 간경변증 및 간암이 발생하게 된다. 4NAFLD가 간 질환 연관 사망률 및 전체 사망률을 높인다는 보고들은 지속적으로 있어 왔으나 여전히 이 질환의 자연사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높은 NAFLD 활성도 점수(NAFLD activity score, NAS)가 예후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의 호전 여부가 최근의 많은 약제 연구에서 주된 관심사로 되어 있다. 5,6 본 연구에서는 조직학적으로 확인된 대규모 NAFLD 코호트를 장기 추적하여 사망과 중증 간 질환 발생을 예측하는 조직학적 위험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7저자들은 1971년부터 2009년까지 스웨덴의 두 곳의 대학병원에서 간 조직 검사를 통해 확인된 NAFLD 64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후향적 코호트 연구를 진행하였다. 알코올 간 질환, 약제유발 간손상 및 그 외 동반된 간 질환이 있는 환자는

제외하였다. NAFLD 진단에 있어서는 한 명의 간 전문 병리의사가 NAS에 따라 분류하였으며, 섬유화 정도는 Kleiner 분류에 따라 F0부터 F5까지 다섯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8,9연구에 포함된 대조군은 스웨덴 인구 등록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나이, 성별, 지역에 따라 짝짓기를 하여 6,345명을 선정하였다. 결과변수는 사망 및 중증 간 질환(간부전, 간경변증,원발성 간암 또는 비대상성 간 질환)의 발생으로 정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