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tokine expression of stem cells originating from the apical complex and coronal pulp of immature teeth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미성숙 치아의 발달 치근단 복합체와 치관부 치수 줄기세포에서 유래한 cytokine의 발현 수준을 측정 및 비교하는 것이다. 인간의 미성숙 치아에서 획득한 치관부 치수 줄기세포 조정배지와 발달 치근단 복합체 조정배지에서 발현된 174개의 cytokine을 비교 분석하였다. Cytokine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cytokine membrane array와 효소면역측정법을 이용하였고,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1과 뉴로트로핀 3를 표적으로 하는 면역세포화학법을 추가적으로 시행하였다. 25개의 cytokine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가 보였으며, 발달 치근단 복합체와 치관부 치수 줄기세포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발현된 cytokine은 각각 22개, 3개로 나타났다. 치관부 치수 줄기세포에서는 상아질 모세포 분화 관련 cytokine이 강하게 발현되는 경향이 있었고, 발달 치근단 복합체에서는 세포 증식 관련 cytokine이 강하게 발현되었다. 염증 유발 cytokine과 항염증 cytokine은 각각 치관부 치수 줄기세포와 발달 치근단 복합체에서 높게 발현되었다. 상아질 모세포 분화 측면에서 볼 때, 치관부 치수 줄기세포가 발달 치근단 복합체에 비해 상아질-치수 복합체 재생을 위한 더 강한 주변 분비작용을 수행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