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cue stenting for recanalization of intracranial atherosclerotic disease : the preliminary experience with enterprise stent

두개내 동맥 경화증에 의한 병변의 재개통을 위한 대체 스텐트 삽입술 엔터프라이즈 스텐트를 이용한 예비 결과

배경 및 목적: 두개 내 동맥경화증에 의한 협착 또는 폐색은 동양인에서 급성 뇌졸중의 흔한 원인이다. 이 예비 연구의 목적은 급성 허혈성 뇌졸중 또는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재발하는 허혈 증상을 동반한 두개 내 협착 또는 폐색성 동맥의 치료에 대한 엔터프라이즈 스텐트 삽입술의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대상 및 방법: 2010년도부터 2017년도까지 후향적으로, 급성 허혈성 뇌졸중 또는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재발하는 허혈 증상을 동반한 두개 내 협착 또는 폐색성 동맥을 가진 환자들 중 다른 동맥 내 치료에 실패하고, 대체 방법으로 엔터프라이즈 스텐트를 삽입한 1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환자들의 시술 결과, 시술과 관련된 부작용,시술 후 부작용, 임상적 결과 등을 분석하였다. 결과: 15명의 환자 모두에서 TIMI점수의 향상을 얻을 수 있었다 (53.3%는 TIMI 0점에서 2점 혹은 3점으로, 46.7%는 TIMI 1점에서 3점으로 향상). 두명의 환자에서 시술 후 부작용 및 사망이 발생하였다. 12명의 급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군 중, 여섯명에서 퇴원 시 4점 이상의 NIHSS 점수의 향상을 보였고, 7명의 환자에서 3개월 후 mRS 점수로 평가한 예후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 생존한 13명의 환자 중에서 각각의 추적 관찰 기간 동안, 스텐트 삽입된 동맥과 관련된 뇌허혈 증상의 재발을 보인 경우는 없었다. 결론: 엔터프라이즈 스텐트 삽입술은 유증상의 두개 내 협착 또는 폐색성 동맥을 가진 환자에서 동맥을 통한 일차적 치료에 실패했을 때 대체 방법으로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