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ications of MFN2 expression in pathogenesis of oral squamous cell carcinoma

Abstract

암종에서 구강암 사망률은 9위를 차지하는 암종이며 그중에서 구강편평상피암은 구강암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조직학적 유형이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기관에서 부단한 융합과 분열을 형성하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서 융합역할을 하는 결정적 인자 중 하나가 바로 MFN2이다. MFN2는 미토콘드리아의 외막에 있는 GTPase로써 암 발생과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최근 알려졌으나 종양 억제 유전자 인자인지 아니면 종양 형성 유전자 인자인지 여부는 아직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구강편평상피암에서 MFN2의 작용을 체외 혹은 체내 실험을 이용하여 연구하려 하였고 장기 추적 관찰 된 구강편평상피암 환자 조직을 이용하여 MFN2의 발현 정도가 임상병리학적 예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MFN2는 구강편평상피암 세포주에서 빈번한 발현을 보였으며 세포의 증식, 세포사멸, 이동성 및 침습능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냈다. 구강편평상피암 환자 군에서 MFN2의 발현은 림프절 전이 및 누적 생존률에서 각각 통계학적 유의성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MFN2는 구강편평상피암에서 종양형성 유전자의 기능을 나타내며 이는 MFN2가 구강편평상피암 환자의 진단 및 예후를 보는 생체표지자로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