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ative analysis of various surgical methods for solitary thoracolumbar metastatic spine tumors

Abstract

의학의 발달에 힘입어 암환자들의 치료결과나 예후가 점점 좋아지고 있으며, 전이성 척추종양의 경우에도 다양한 치료 방법이 개발되고 그러한 치료방법들의 적절한 조합으로, 예전에 비해서 그 치료효과가 극대화되었으며 환자의 예후도 좋아지고 있다. 단일마디에서 발생하는 전이성 척추 종양의 경우 재발방지나 전이된 부분의 완치를 위한 치료 방법으로 전이된 추체 및 척추뼈를 단일 절편의 덩어리로 제거하는 수술방법(En-bloc Spondylectomy)이 가장 나은 방법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그러한 수술방법이 장점도 있으나 부작용이나 수술 자체의 난이도와 그에 따른 후유증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수술 예후에의 부정적 영향도 보고되고 있다. 그래서 수술 후 추가적 치료(방사선치료)에 힘입어 다른 수술방법들도 다양하게 시도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단일마디에 전이된 전이성 척추종양의 다양한 수술방법의 결과를 비교 분석해보았다. 94명의 흉요추부 단일마디 전이성 척추 종양 진단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방법에 따라서 4개의 군으로 나누어 각각의 임상결과를 분석하였다. 단일 절편 덩어리 전절제술을 시행한 20명을 ERG, 추체 전절제술을 시행한 26명을 GRG, 추체 부분절제술을 시행한 27명을 PRG 그리고 단순 감압술만 시행한 21명을 DRG로 명시하고 각 군의 재발율, 종양 무재발 생존율(Disease free survival rate), 임상 결과(통증 지수 VAS, 신경학적 호전 지수 modified JOA sore), 수술시간, 수술 시 출혈양을 비교 분석하였다. 단 모든 군에서는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였다. ERG, GRG와 PRG에서 재발율은 통계학적으로 차이가 없었으나, 다른3군(ERG, GRG 그리고 PRG)과 DRG를 비교했을때는 DRG에서 유의미하게 재발율이 높았다. (DRG 재발율 37%, P< 0.05 ). 그리고 ERG, PRG의 종양 무재발 생존율은 수술 후 6개월까지는 99%이상이었으며 수술 1년후부터는 95% 였으며, DRG는 수술 후 3개월에 66.7% 이었으며 수술 1년후에는 61%였다. 수술 후 통증 지수와 신경학적 변화는 각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만 수술시간과 수술 중 출혈량은 ERG, GRG, PRG의 3군과 DRG와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3가지 수술군(ERG, GRG 그리고 PRG)에서는 통증지수(VAS)와 수술 후 신경학적 호전 지수(modified JOA score), 재발율과 종양 무재발 생존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추체 부분 절제술을 시행하였을 때, 단일 절편 덩어리 전절제술이나 추체 전절제술을 시행하였을 때 보다 수술시간이나 수술 중 출혈량은 유의미하게 낮았으며 단순감압술을 시행한 경우 나머지 3가지 수술방법에 비해서 유의미하게 재발율이 높았다. 그러므로 수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수술 후 방사선 치료가 충분히 뒷받침이 되는 한, 추체 부분 절제술이 흉요추부 단일마디의 전이성 척추종양에서 가장 나은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