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between triglyceride glucose index and arterial stiffness in Korean adults

Abstract

목적: 인슐린 저항성은 심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 들어 도입된 Triglyceride glucose index (TyG index)는 간단하게 인슐린 저항성을 평가할 수 있는 대체적인 검사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TyG index와 동맥탄성도의 연관성을 알아본 연구는 지금까지 많지 않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한국 성인에서 TyG index와 동맥탄성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방법: 건강검진 센터를 방문한 4549명의 검사 결과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신체계측 정보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로 알려진 다수의 혈액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동맥탄성도를 대변하는 용적맥파기록으로는 상완-발목 맥박파전파속도(brachial-ankle PWV) 값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전체 대상자를 TyG index 값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각 그룹별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TyG index 값이 증가할수록 baPWV 값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전체 대상자의 평균 baPWV값 중 75분위수 값을 기준으로 고 PWV 값을 설정하였을때, 로지스틱 다중회귀 분석 결과 고 PWV 값이 발생할 상대위험도는 TyG index 값이 가장 낮았던 최소 사분위수 그룹에 비해서 분위수가 올라갈수록 각각 1.0, 1.55(1.19-2.01), 1.93(1.47-2.54), 3.19(2.28-4.48) 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 유의성을 나타내었다. 결론: TyG index는 동맥탄성도를 반영하는 지표인 평균 baPWV와 밀접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TyG index는 인슐린 저항성을 반영하는 지표로 측정과 계산이 용이하며 동맥탄성도와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반영하는 유용한 지표로서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