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건강정보독해력의 영향요인

Abstract

건강정보독해력은 ‘개인이 의료와 관련된 적절한 결정을 스스로 내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와 건강 서비스를 제대로 얻고, 처리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노인에게 있어서 적절한 독해력은 점차 더 필요해지는 필수 기술이며,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지능력을 요한다. 따라서 뇌 영역의 기능 감퇴가 나타나는 정상 노년층은 건강정보독해력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수행력을 결정짓는 특정 요인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년층의 일반독해력, 인지기능, 어휘력, 연령, 교육년수, 읽기빈도 중 건강정보독해력의 정반응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영향요인으로 확인 된 변수의 경우 하위 항목별로 분석하여 건강정보독해력의 정반응률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65세 이상 정상 노년층 66명을 대상으로 건강정보독해력 과제 8문항, 일반독해력 8문항, 인지평가(K-MMSE), 어휘력평가(K-BNT-15)를 실시하였고, 연령, 교육년수, 읽기빈도의 경우 설문지 형식으로 정보를 수집하였다. 건강정보독해력, 일반독해력, K-MMSE, K-BNT-15의 경우 정반응한 경우 1점, 오반응한 경우 0점을 부여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해력과 인지기능은 건강정보독해력에 영향을 미쳤다. 건강정보독해력에 미치는 영향력은 인지기능이 독해력보다 더 높았다. 둘째, 인지기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던 K-MMSE 하위 항목에서 기억회상, 장소지남력, 주의집중 및 계산능력, 시간지남력이 건강정보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셋째, 독해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던 독해력 문항의 하위 항목에서 기능적 읽기 문항이 건강정보독해력의 영향요인이었다. 이로써, 본 연구는 정상 노년층을 대상으로 건강정보독해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정보문을 비교적 더 빈번하게 접하는 질병보유군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