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hydrothermally cross-linked collagen membrane with a bone graft improves bone regeneration in rat calvarial defect model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백서 두개골 모델에서 dehydrothermal (DHT) 가교화기법으로 제작한 콜라겐 차폐막과 골이식재(BG)를 이식하여 골재생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40 마리의 백서 두개골에 직경이 8mm 임계크기의 결손부를 형성하였고 다음과 같이 무작위로 4 개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대조군은 결손부 형성 후 아무런 재료도 이식하지 않았다. 나머지 3 군은 실험군으로 DHT 군은 결손부 형성 후 콜라겐 차폐막을 이식, BG 군은 결손부 형성 후 골이식재를 이식, DHT+BG 군은 결손부 형성 후 콜라겐 차폐막과 골이식재를 이식하였다. 2 주, 8 주 후에 40 마리의 백서를 모두 희생하여 조직을 적출하였고 마이크로 전산화 단층 촬영, 조직학적 및 조직계측학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2 주 후의 방사선학적 분석 결과 대조군과 비교 시 BG 및 DHT+BG 군에서 신생골이 많이 형성된 것을 관찰 할 수 있었고 통계학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8 주 후에 4 개의 그룹에서 신생골은 모두 증가하였고 BG 및 DHT+BG 군에서 2 주군의 결과처럼 신생골이 많이 형성 된 것을 관찰 할 수 있었지만 통계학적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조직학적 분석 결과 골이식재가 결손부를 받쳐 주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고 조직계측학적 분석 결과 방사선학적 분석이랑 같은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DHT 가교화기법으로 제작한 콜라겐 차폐막이 조직융합을 유도하는 안전한 생체재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콜라겐 차폐막과 골이식재를 같이 이식하였을 때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