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환자를 위한 입원일지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환자를 위해 중환자실 일지(ICU diary)와 관련한 근거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중환자실 실정에 적합한 입원일지를 개발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중환자실 환자를 위한 입원일지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쳤다. 제 1단계로 중환자실 일지와 관련한 최신의 가이드라인 및 문헌 고찰을 통해 핵심질문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대해 중환자실 의료진 10인, 중환자 가족 10인을 대상으로 요구도 조사를 시행하여 중환자실 입원일지를 구성하는 핵심 항목을 결정하였다. 제 2단계로 중환자실 입원일지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제 3단계로 10인의 전문가 집단으로부터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제 4단계로 중환자 간호사 5인, 중환자 가족 5인을 대상으로 사용자 타당도 검증 및 예비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최종 중환자실 입원일지 책자를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환자실 입원일지와 관련한 최신의 가이드라인 및 문헌을 검색하여 최종 27개의 문헌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헌을 검토하여 중환자실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입원 일지를 구성하기 위한 핵심 질문 요인을 도출하였다. 2.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핵심질문 요인에 대해 중환자 가족 및 중환자 의료진을 대상으로 하는 요구도 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중환자실 입원일지를 구성하는 핵심 항목 및 내용을 결정하였다. 3. 중환자실 입원일지의 초안은 중환자실 입원일지 적용 전 사정, 구성 형식과 내용, 관리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중환자실 입원일지 적용 전 사정에는 적용 대상자 선정 및 제외 기준과 사전 동의서 취득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중환자실 입원일지 구성 형식과 내용 항목에는 크기, 작성 도구 등의 외적 형식과 입원일지의 페이지별 구성 내용에 대한 세부 지침, 표준화된 작성 주기, 작성 언어, 사진사용과 관련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중환자실 입원일지 관리 항목에는 일지 관리 목록, 작성 지침, 보관 위치, 인수인계 방법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4. 중환자실 입원일지 초안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전체 문항의 평균 타당도는 .98로 나타났다. 각 문항별 타당도 중 중환자실 입원일지의 형식 항목의 ‘A5크기의 책을 이용하여, 직접 손 글씨로 작성한다.’는 문항은 CVI 0.8로 상대적으로 낮은 합의율을 보였고, 이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는 CVI가 1.0으로 높게 나타났다. 5. 중환자실 입원일지에 대한 사용자 타당도 검증 및 예비조사에서 일지의 외적 형식에 있어 일지의 크기는 A4의 크기가 편리하고 사용에 용이하다고 답변하였다. 날짜별 일지 중 의료진 작성란에는 중환자의 임상적 주요 사건, 중환자의 반응, 사용 중인 약물 등을 요약하여 작성할 수 있는 공통 서식이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방문객 작성란에는 중환자 가족이 제공하는 사진이나 편지, 스티커 등을 붙일 수 있도록 하는 칸이 별도로 마련되면 좋겠다고 답변하였다. 6. 전문가 집단의 내용 타당도와 사용자 타당도 검증 및 예비조사 과정을 통해 중환자실 입원일지 초안을 수정·보완하여 중환자실 입원일지 책자를 최종 완성하였다. 최종 중환자실 입원일지 책자는 표지, 환자관련 정보 페이지, 중환자실 입실 경과 페이지, 날짜별 일지(환자 본인, 방문객, 의료진 작성란), 부록(중환자실 일지 작성 지침, 동의서, 일지 관리 목록)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중환자실 입원일지는 임상현장에 적용되어 중환자가 중환자실에서의 경험을 인지하게 하여 장·단기적 정신적, 심리적 건강문제를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환자실 입원일지는 중환자 가족이 중환자 치료에 참여할 수 있는 저비용의 현실적으로 실행가능한 간호중재로서, 중환자 진료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