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수술환자를 위한 동영상 기반의 맞춤 운동 교육의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유방암 수술환자를 대상으로 맞춤 운동 동영상 교육이 불안에 미치는 효과 및 교육만족도 확인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맞춤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실제 유방암 수술환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 전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Y 대학병원 유방암 병동에 2017년 2월 15일부터 2017년 3월 31일까지 입원한 유방암 수술환자이며 총 147명으로 실험군 74명, 대조군 73명으로 표본을 구성하였다. 교육 내용은 유방암 수술환자의 회복 흐름에 따라 수술 당일, 수술 1~2 일 후, 수술 3~7일 후, 수술 7일(배액관 제거) 후의 운동법과 유방암 재건수술별로 보형물 삽입술 후 운동, 광배근 피판 수술 후 운동, 복부 피판 수술 후 운동법으로 전체 동영상 프로그램 적용 시간은 5~10분이고 대상자가 원할 시 반복 시청을 중재했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연구 대상자의 분포 형태를 파악하고, t-test와 ANOVA를 통해 인구 사회학적 특성, 임상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 매체에 따른 교육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맞춤 운동 동영상 프로그램 실시 집단과 미실시 집단의 평균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했고 맞춤 운동 동영상이 교육 전과 후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중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 운동 동영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불안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둘째, 맞춤 운동 동영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교육만족도는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맞춤 운동 동영상이 유방암 수술환자의 불안 감소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맞춤 운동 동영상이 유방암 수술환자의 불안 감소와 교육만족도에 증가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과 진료과는 맞춤 운동 동영상 교육을 교육 프로토콜에 포함하고 이러한 교육이 환자 경험에 긍정적인 효과와 고객 충성도와 연결됨을 파악해야 하며, 보다 더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접근법으로 전문적인 동영상 교육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환자 교육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