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하악골 후방이동수술을 동반한 생물분해성 고정 수직고경단축이부성형술 후 이부의 안정성과 수직적 변화 하악골 후방이동을 동반한 생물분해성 고정 수직고경단축이부성형술을 시행 받은 이부의 수직적 과다성장 환자 41명을 대상으로 수술 후 안정성 및 이부 조직의 수직적 변화를 후향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수직고경단축이부성형술에서 생물분해성 고정판을 이용해서 고정하였을 때 수술 직후와 술 후12개월에서는 Me(menton)에서 평균 0.22mm(표준편차 0.49mm)의 수직적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는 결과를 얻었다(P>0.05). 2. 이부 경조직의 변화는 수술 직후에, 이부 연조직의 변화는 수술 후 3개월에, 이부 경조직과 연조직의 차이는 수술 직후와 수술 후 3개월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다. 3. 22명의 Biosorb FX○R을 사용한 그룹과 19명의 OSTEOTRANS-MX○R를 사용한 그룹의 수술 후 안정성은Mann-Whitney test를 이용한 분석상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P=0.875>0.05). 4. 수술 전과 수술 후 12개월의 측정에서 경조직 변화량에 대한 연조직 변화량의 회귀방정식은 y= 0.574x+0.869(R2=0.277, P=<0.001)이었다. 5. 수술 전과 수술 후 12개월의 이부 연조직의 변화는 같은 기간의 이부 경조직의 변화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R=0.526)를 가졌으며, 하악골의 수평적, 수직적 이동량과 수술 전 이부 연조직의 두께와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수직고경단축이부성형술에서 생물분해성 고정을 사용해서 수술한 것은 골격적으로 안정적이며 연조직의 측면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직고경단축이부성형술 시 연조직은 경조직의 고경단축량을 100% 반영하지 않으므로 이를 감안한 수술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y=0.574x+0.869, R2=0.277, P=<0.001). 하악골 전돌증을 동반한 이부의 수직적 과성장 환자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이부의 수직 과성장 및 이부 수직비율 개선을 도모함과 동시에 하악골의 후방 이동시 생길 수 있는 이부 연조직의 쳐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수직고경단축이부성형술은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수술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