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호사대상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multi-modality simulation disaster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hospital nurses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재난상황에서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ADDIE 모델의 개발방법에 따라 중증도 분류, 지휘본부체계, 수용능력, 재난술기, 특수재난상황의 5가지 영역을 포함하여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역량 습득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를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소재 대학병원 내 근무하는 응급실 간호사 40명으로 2016년 10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1회 3시간씩, 4회에 걸쳐 총 12시간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각 회차 별 주제에 따라 학습목표 달성에 적합한 이론강의, 술기실습, 도상훈련, 가상현실, 마네킨 기반 시뮬레이션 모듈을 적용하였다. 교육 후 자가보고식 설문지와 수행 평가 체크리스트를 통해 재난대비 인식, 재난간호 술기 수행능력, 중증도분류 지식, 위기관리역량,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평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4.0를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각 변수의 값을 실수,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한 사전 사후 비교는 paired t –test로 검정하였다. 분석을 통해 확인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은 교육 요구도 확인, 개발 영역 선정, 교육목표 설정 및 시나리오 구성,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 검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흐름도 작성, 교수용과 학생용 지침서 작성을 거쳐 학습과정으로 개발되었다. 2. 가설 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사의 재난대비 인식은 교육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는 교육 후 간호사들의 재난대비 인식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t=-7.11, p<.001) 가설 1은 지지되었다. 그러나 하위항목 중 재해대비 응급간호 항목의 쇼크환자처치, 폭발성 손상환자처치, 정신∙심리적 문제 중 장기적 스트레스 반응 인지항목, 개인적 준비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총 9개 하위항목에서 일부만 지지되었다. 가설 2)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사의 재난간호 술기는 교육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는 교육 후 간호사들의 재난간호 술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개인보호장비 미착용 t=-86.73, 착용 t=-65.43, p<.001) 가설 2는 지지되었다. 가설 3)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사의 재난 중증도 분류에 대한 지식은 교육 전보다 향상 될 것이다”는 교육 후 간호사들의 재난 중증도 분류 지식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가상현실 시뮬레이션 t=-18.77, p<.001, 도상훈련 시뮬레이션 t=-8.20, p<.001) 가설 3은 지지되었다. 가설 4)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사의 재난 위기관리역량은 교육 전보다 향상 될 것이다”는 교육 후 간호사들의 재난 위기관리역량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교육생 자가평가 t=-7.48, p<.001, 평가자 t=-16.59, p<.001) 가설4는 지지되었다. 가설 5)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은 교육 전보다 향상 될 것이다”는 교육 후 간호사들의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t=-2.23, p=.021) 가설 5는 지지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병원간호사 대상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은 간호사들의 재난대비 인식, 재난간호 술기, 중증도 분류지식, 위기관리역량, 문제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재난간호 교육을 위해 멀티 모달리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에 미비했던 병원 내 재난 대응 교육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멀티 모달리티를 통한 교육방법의 적극적 활용 및 중재 효과를 다양하게 입증하는 연구가 수행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