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근무가 간호사의 직무태도 및 업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환자 및 보호자의 간병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시행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제도는 사회‧환경과 의료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반드시 필요한 제도이다. 이 연구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제도로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이 확대되고 비전문적인 업무가 증가함에 따라 간호전문직관이 변화하고, 변화된 간호전문직관이 직무태도 및 업무수행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에 연구목적을 달성 할 수 있게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3개 종합병원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와 환자의 질환 특성 및 간호근로 환경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과 유사한 일반병동 간호사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방법으로는 간호전문직관과 직무태도 및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근무와 간호전문직관이 직무태도와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병동 유형에 따른 간호전문직관의 차이를 하위 영역 별로 분류하여 비교한 결과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의 독자성이 일반병동에 비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평균 점수가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연구대상의 특성에 따른 직무태도 및 업무수행능력을 확인한 결과, 직무만족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이 일반병동보다 높았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166). 조직몰입의 경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이 일반병동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p=0.338), 이직의도의 경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이 일반병동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925). 업무수행능력의 경우를 살펴보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이 일반병동보다 낮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427). 셋째, 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과 직무태도 및 업무수행능력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의 경우 간호전문직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업무수행능력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이직의도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근무가 간호사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병동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근무가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변화와 직무태도 및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사업이 확대 운영됨에 따라 간호인력의 간호업무환경 개선과 업무 재정비, 역할정립을 위한 조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