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바이오시밀러 임상시험에서 주평가변수가 이분형인 경우 평가방법 비교 : Risk Difference와 Risk Ratio 바이오시밀러(biosimilar)는 기존 의약품 대비 효능효과 및 안정성에서 동등함을 입증한 복제의약품이다. 바이오시밀러는 고가의 바이오의약품을 대체하여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환자에게 치료기회를 제공하며, 의료비용 절감효과를 통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보장해 줄 수 있다. 2015년 이후 블록버스터급 항체의약품들이 순차적으로 특허가 만료되면서 바이오시밀러는 다수의 제약/바이오 업체들에 의해 개발되고 있으며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규모는 2019년에는 239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바이오시밀러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에서 주로 사용되는 동등성 검정의 중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동등성 검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두 약품이 동등하다고 인정할 수 있는 한계, 즉 동등성 마진을 설정하는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의실험을 통해 주평가변수가 이분형인 경우, 동등성 평가기준인 RD와 RR의 신뢰구간이 동등성 구간에 포함될 확률을 비교하였다. 모의실험을 통해 Risk Difference와 Risk Ratio의 동등성 구간의 폭에 차이가 존재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발견하였고, RD의 동등성 마진에 맞춰 RR의 동등성 마진을 조정하는 새로운 동등성 마진 설정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적용한 모의실험 결과, RD와 RR의 신뢰구간이 동등성 구간에 포함될 확률에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따라서 RD와 RR이 비슷한 가치를 지닌 평가변수이기 위해서는 두 평가변수 간 동등성 마진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