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환자에서 교정치료 후 환자의 만족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Abstract

교정치료가 대중화되고 고령화시대에 들어서면서 성인환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성인 환자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교정치료의 주대상이라 여겨지는 성장기 아동층에 비해 치료목적, 요구와 기대가 다양하고, 치료에 대한 우려도 크며, 치료의 진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따라서 성인층에서의 교정치료에 대한 동기나 기대 그리고 치료 후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도는 치료의 결과를 평가하고 치료의 의의를 제시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환자의 교정치료 후 만족도를 파악하고 연령 및 성별, 치료동기, 치료 전 우려사항, 치료 중이나 후의 불편사항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앙케이트 서식을 개발하였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 치과교정과에서 만 19세 이후에 교정치료를 받고 유지기에 있는 환자 중에서 2015년 7월 25일부터 2015년 12월 30일 사이에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성인환자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교정치료 결과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약 84.9%,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약 2.7%였으며, 1(매우 불만족)에서 5(매우 만족)까지의 척도를 이용해 평가한 ‘전체 만족도’는 3.9±0.65점이었다.

2. 연령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의 응답자들이 그보다 젋은 연령군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세부적으로 50대 이상은 20대보다 ‘치료비용’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유의하게 높은 만족도를(P <0.05), ‘추천의향’을 묻는 항목에서는 20, 30, 40대에 비해서 유의하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P <0.01). ‘전체 만족도(Total Satisfaction)’ 또한 50대 이상이 40대에 비해서 유의하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P <0.05).

3.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에 비해 ‘치아 배열(P <0.05)’, ‘저작(P <0.05)’, ‘비용(P <0.001)’ 3가지 세부 항목과 ‘전체 만족도(Total Satisfaction)(P <0.01)’부분에서 유의하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4. 치료 동기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외모를 개선하기 위하여’치료를 선택했다라고 응답한 사람들의 경우, ‘치아배열’, ‘저작’의 개선이나 ‘다른과 치료를 위해’ 교정치료를 선택한 사람에 비해 ‘외모의 개선’ 항목에서 유의하게 만족도가 높았다(P <0.001).

5. ‘치료 전 예상했던 우려사항’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비교한 결과, ‘교정치료를 위해 주기적으로 병원에 와야 해서’ 치료를 망설였다는 사람의 경우, ‘장치의 불편’, ‘치료 중 통증’, ‘치료로 인한 잇몸이나 치아의 손상’이 걱정되어 교정치료를 망설인 사람에 비해 ‘전반적인 만족도’ 항목에서 유의하게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P <0.01).

6. ‘치료 중이나 후의 불편함’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치아 배열’ 및 ‘전반적인 만족도’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정장치로 인해 입안에 상처가 나고 음식물을 씹을 때 불편했다’고 대답한 사람은 ‘교정장치로 인한 비심미적인 부분이 불편하다’고 대답한 사람에 비해 ‘치아 배열'의 만족도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주었으며(P <0.05), ‘병원시스템이 불편했다’고 응답한 사람은 ‘비심미적인 부분이 불편했다’고 응답한 사람에 비해 ‘전반적인 만족도’가 낮았다(P <0.05).

이상의 결과를 통해 성인들의 교정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으며, 연령과 성별, 동기, 치료 전 예상했던 우려사항 및 치료 중이나 후의 불편사항이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the recent years, the adult orthodontic population has continuously increased. In general, adult orthodontic patients are known to indicate a broader range of treatment purposes, higher concerns, demands, and expectations with more active attitudes towards treatment compared to the adolescent patient pool. Therefore, the level of subjective satisfaction of adult patients after treatment can be a meaningful indicator that delivers the significance of orthodontic treatment. However, the information on the level of satisfaction after orthodontic treatment especially in adults is limited.

To evaluate the level of satisfaction after treatments and its influencing factors, such as age, gender, motivation, expected concerns and discomfort during and after treatment, an orthodontic satisfaction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 survey was conducted on all patients who previously received orthodontic treatment at Gangnam Severance Dental hospital and visited the hospital for regular check-ups between July 25 and December 30, 2015. According to the evaluation, following results were observed.

1. Among the adult patients who received orthodontic treatment in adulthood, 84.9% was satisfied while 2.7% were not satisfied with the treatment. The total satisfaction rating of the scale from 1(very Dissatisfied) to 5 (very satisfied) was 3.9 ± 0.65.

2. Adult patients aged over 50 were more satisfied with ‘Treatment costs’ than patients in their 20’s(P <0.05). Patients aged over 50 indicated higher ‘Intentions to Recommend treatment’ than patients in their 20’s to 40’s(P <0.01). Patients aged over 50 indicated higher level of ‘Total Satisfaction’ than patients in their 40’s(P <0.05).

3. Males showed higher satisfaction on ‘Tooth alignment(P <0.05)’, ‘Eating and chewing(P <0.05)’, ‘Treatment costs(P <0.001)’ and ‘Total Satisfaction(P <0.01)’ compared to Females.

4. The patients whose purpose of treatment was ‘to enhance their appearance’ indicated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on ‘facial appearance’ compared to the patients whose purpose of treatment was to improve ‘Tooth alignment’ or ‘Eating and chew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