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관찰을 통한 단일 시신경염 환자의 예후, 진단 및 위험인자 분석

Abstract

시신경염은 다양한 원인 질환으로 발병하며 서양에서는 추적 관찰 결과 다발성 경화증으로 최종 진단 되는 경우가 많아 첫 시신경염의 발병을 다발성 경화증의 첫 임상적 삽화, 즉 임상적 단독 증후군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국내를 포함한 동양에서는 다발성 경화증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적고 임상 양상, 검사 소견 등이 서양과 차이가 있어 시신경염의 원인 질환이 서양과는 다를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후향적 방법을 통해 첫 시신경염으로 내원한 환자의 임상 양상, 검사실 소견을 작성하고 추적 관찰을 통해 이들의 최종 진단과 신경학적 예후를 기록하여 시신경염이 최종적으로 어떤 질환군으로 진단 되는 지의 여부와 어떤 요인이 다발성 경화증이나 시신경 척수염 범주질환으로 전환 시키는 위험 인자인지를 평가하려 하였다. 최종 84명의 환자를 평균 45개월을 추적 관찰한 결과 최종 진단으로 특발성 단독 시신경염이 49명으로 가장 많았고 시신경척수염 범주질환이 16명(20%), 다발성 경화증과 임상적 단독 증후군 환자가 8명 (10%)으로 진단되었다. 검사 소견에서는 병변 안의 유두 섬유층 두께 감소, 아쿠아포린-4항체와 항 핵항체의 양성 소견, 두부 자기 공명영상에서 가돌리움 조영 증강 병변의 존재가 시신경 척수염 범주질환으로 전환을 시키는 위험 인자였고 두부 자기 공명영상에서 비특이적 백색질 병변의 존재는 다발성 경화증으로 전환을 높였다. 척추 자기 공명영상에서 병변이 관찰되는 경우는 다발성 경화증, 시신경 척수염 범주질환 모두의 전환 위험 인자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시신경염 환자의 최종 진단 및 원인 질환은 서양과 차이가 있으며 국내 시신경염 환자의 탈수초질환으로의 전환 위험인자 및 예후에 대해 알 수 있었다.

Optic neuritis(ON) may occur in isolation or may herald multiple sclereosis(MS) or neuromyelitis optica spectrum disorder(NMOSD).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inal diagnosis of isolated ON and conversion risk factors to MS or NMOSD in Korea patients. We studied clinical, laboratory factors and the presense of brain, optic nerve and spinal cord lesions on magnetic resonance images(MRI). We identified 84 patients with ON and average follow up period was 45months. Among 84 patients, final diagnosis with idiopathic solitary ON was 49, NMOSD was 16(20%) and MS or clinically isolated syndrome were 8(10%). Decreased peripapillary retinal nerve fiber thickness, presense of aquaporin-4 antibody, antineuclear antibody and gadolium enhancing brain MRI lesions were predictors that converted ON to NMOSD. In MS, nonspecific white matter lesions in basal brain MRI was found to be risk factor. Presense of spinal cord lesion was predictor that converted to both MS and NMOSD. Final diagnosis and prognosis of ON in Korea is different from western coun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