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산소치료기간이 방사선 조사된 백서의 두개골 결손부에 이식된 골이식재의 골형성에 미치는 영향

실험목적 :

고압산소요법은 두경부영역 방사선조사 후 술후관리 및 치료에 사용되는 술식이다. 최근 구강악안면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서 골재생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여러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압산소요법의 적용시간에 따른 방사선조사된 rat calvarial critical size defect에서의 골형성능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재료 및 방법 :

Rat 40마리를 대상으로, 두개골 부위에 방사선 12Gy를 조사한 후, 양측성으로 5mm 크기의 결손부를 형성하였다. 형성된 결손부에 편측으로 BCP이식재를 적용하고 HA coated collagen membrane을 적용하였다. 수술 다음날부터 2.4ATM, 60 min, 5 day/week로 고압산소요법을 군에 따라 1주/3주간 적용하였다. 수술 6주 후 희생하여 방사선학적으로 신생골을 측정하였고, 조직학적으로 신생골을 계측하여 수치를 확인하였다.

결과 및 고찰 :

Micro CT 계측상으로, 방사선조사시 골형성능이 저하됨을 확인하였고, 이후 고압산소를 적용함에 따라 신생골형성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방사선 조사 후 고압산소 미적용군과 3주적용군에서 유의차 있는 신생골의 생성이 확인되었다. 조직학적 소견으로는 방사선조사시 결손부 내부의 신생골이 감소하며, 고압산소를 적용한 기간에 따라 관찰되는 신생골의 양도 증가하였다. 조직계측학적으로 신생골의 추세는 micro CT와 유사하였으나, 통계적 유의차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