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매력도 평가 시 얼굴 각도와 표정에 따른 시선주시의 변화

Abstract

얼굴 인식 및 선호도를 평가할 때 무의식적인 눈의 움직임을 단시간에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아이트래킹 (eye-tracking)과 같은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얼굴 각도 및 표정의 얼굴 사진을 이용하여 얼굴 매력도를 평가하도록 하는 수행 과제를 개발하고, 아이트래킹을 활용하여 얼굴의 매력도 평가 시 얼굴 각도와 표정에 따른 시선주시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33명의 일반인 (여자 15명, 23.3 ± 3.1세; 남자 18명, 21.3 ± 2.4세)을 대상으로 자기 얼굴 및 동성의 타인 3명에 대한 0° (정면), 15°, 30°, 45°, 60°, 90° (측면) 얼굴 각도의 무표정 또는 웃는 얼굴 사진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얼굴 매력도 평가 및 가장 매력적인 사진을 선택하도록 하는 동안의 피험자의 시선을 추적하였다. 또한 얼굴 각도를 0°, 45°, 90°로 단순화하되 무표정과 웃는 얼굴을 혼합 제시한 단순혼합형 매력도 평가를 통해 얼굴 각도 및 표정, 타인/자기 얼굴, 성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각 과제 수행 시에 기록된 관심영역의 고정주시 시간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전반적인 얼굴 매력도 평가에서 타인의 무표정 얼굴을 관찰하는 경우 정면 얼굴에서의 고정주시 시간이 가장 높은 양상을 보인 반면, 자기 얼굴을 관찰할 때에는 정면 얼굴과 15°-45° 사이의 회전된 얼굴에서의 고정주시 시간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 >0.05).

2. 가장 매력적인 얼굴을 선택하는 과제에서는 전반적인 얼굴의 매력도 평가에 비해정면 얼굴로의 고정주시 시간이 감소하고, 30°, 45° 얼굴에서의 고정주시 시간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타인의 무표정 얼굴의 경우, 0° 얼굴에서 고정주시 시간이 유의하게 감소한 반면 (P <0.001), 45° 얼굴에서는 고정주시 시간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P <0.001).

3. 타인 얼굴의 매력도 평가 시에는 같은 정면 얼굴이라도 무표정보다 웃는 얼굴에서의 고정주시 시간이 유의하게 높았다 (P <0.01). 반면, 자기 얼굴의 매력도 평가 시에는 무표정 얼굴과 웃는 얼굴에 대한 고정주시 시간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 >0.05).

4. 얼굴 매력도를 평가하는 모든 조건에서 측면 얼굴의 고정주시 시간은 가장 낮은 경향을 보였다.

일반인들이 얼굴 매력도를 평가할 때 정면 얼굴과 더불어 30°, 45° 얼굴에서의 시선주시 및 탐색이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얼굴의 심미성을 관찰할 때에는 측면 얼굴보다는 정면 얼굴과 함께 30°-45°의 얼굴에서 얼굴에 관한 정보를 더 많이 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을 토대로 얼굴의 심미성에 대한 평가 시 기존의 정면과 측면 얼굴을 이용한 분석과 더불어 30°-45° 사이의 안모의 형태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향후 30°-45° 사이의 회전된 얼굴 평면을 이용한 3차원 심미 분석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