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막위 수막종 수술 전후의 뇌전증에 연관된 요인

Abstract

서론: 수막종은 비교적 흔한 뇌종양으로 전체 두개내 종양의 20% 가량을 차지한다. 두개내 수막종 환자에서 발작은 빈번하게 일어나는 신경학적 증상이다. 저자는 수막종 환자에서 수술 전후의 발작을 일으키는 연관 인자들을 조사하여 불필요한 항뇌전증제의 투약을 줄이고자 하였다.

재료 및 방법: 2006년 7월부터 2015년 9월까지 강남세브란스 병원에서 천막위 수막종 수술을 시행한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의무기록, 뇌영상, 뇌파검사기록, 발작의 특성, 절제 범위, 병리소견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 수술 전후 발작의 가장 큰 위험인자는 종양근처 부종과 크기였으며 향후 뇌전증으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는 지연성 발작은 종양의 크기만이 연관되었다. 수막종 환자에게 예방적 항뇌전증제는 권장되지 않으나 종양의 크기가 큰 환자에서 선택적으로 고려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