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환자의 시지각력과 대면이름대기 수행력 간의 관련성

Abstract

파킨슨병에서의 시지각 손상은 대면이름대기 수행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대면이름대기 수행력을 검사하는 ‘대면이름대기’ 과제(K-BNT)는 자극 목표물에 대한 시지각적 사물인식 단계 및 어휘-의미적 단계, 음운적 산출 단계를 거쳐 생성되는 이름대기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로서, 자극에 대한 정확한 시지각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지각력 검사(MVPT-V) 도구를 활용하여 만 50세 이상의 파킨슨병 환자군 30명과 일반 대조군 27명을 대상으로 시지각력과 대면이름대기 능력을 각각 살피고 두 군의 수행력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파킨슨병 환자군의 시지각력과 대면이름대기 수행력 모두 일반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저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파킨슨병 환자의 시지각력과 대면이름대기 수행력의 상관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시지각력 중 특히 시각자극의 기본적인 특성을 구별하는 시각적 변별 기능과 불완전한 형태의 자극을 인지하는 시각적 완성 기능이 저하될수록 대면이름대기 상의 시각오류가 많이 출현하였다. 이를 통하여 파킨슨병 환자에서 대면이름대기 상의 시각오류가 부분적으로 시지각력 저하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파킨슨병에서의 시지각력 손상이 대면이름대기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로써 실제 임상에서 파킨슨병 환자의 대면이름대기의 결함을 중재할 때에, 환자의 시지각적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절하여 어휘인출 중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임상적인 방향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