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8 600

Cited 0 times in

노년층 이야기 담화의 정보단위 산출 : 시각과 청각 언어자극 간의 비교

Other Titles
 Information unit(IU) production of elderly's narrative discourse : 
Authors
 김지현 
Issue Date
2016
Description
언어병리학협동과정/석사
Abstract
노년층의 담화 능력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인 중재 방안의 제시는 보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요구된다. 또한 시각과 청각 언어자극 유형에 따라 정보의 지각과 처리 과정이 다르므로 각 언어자극별 노년층의 담화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정상 노년층 30명과 대조군인 정상 청년층 30명을 대상으로 언어자극 유형에 따른 노년층의 담화 수행력 차이를 이야기 다시말하기 과제를 통해 정보단위(Information Unit)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각 언어자극 유형별 노년층의 담화 수행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전반적인 인지기능 측면에서 살펴보고, 인지기능의 하위 영역인 작업기억과의 관련성을 언어자극 유형에 초점을 맞춰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노년층 내에서 담화 수행력은 시각 언어자극 조건이 청각 언어자극 조건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노년층의 담화 수행력은 시각과 청각 언어자극 조건 모두에서 청년층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노년층의 담화 수행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각 언어자극 조건에서는 K-MoCA상의 언어기능이었던 반면, 청각 언어자극 조건에서는 K-MoCA상의 기억력이었다. 노년층의 담화 수행력과 작업기억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시각 언어자극 조건에서는 숫자 보고 거꾸로 따라말하기로 측정한 작업기억폭이 높을수록 담화 수행력이 높게 나타났고, 청각 언어자극 조건에서는 숫자 듣고 거꾸로 따라말하기로 측정한 작업기억폭이 높을수록 담화 수행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는 노년층의 담화 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노년층에게 언어정보를 보다 적절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으로 청각보다는 시각 언어자극인 문자 언어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상 노년층에서 서로 다른 언어자극 유형에 따른 담화 수행력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014019.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272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