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시설 노인의 서비스 경험 측정지표 개발

Development of patient experience index for nursing home residents

장기요양시설에서의 노인의 서비스 경험의 측정은 노인의 저하된 인지 능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관점을 중요시하고, 서비스 경험측정 결과를 질 향상의 출발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장기요양시설 노인의 서비스 경험 측정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로 장기요양시설 노인의 서비스 경험의 구성요인을 규명하고, 예비문항을 작성하는 개발 단계와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는 검증단계로 진행되었다. 개발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장기요양시설 노인 14명에게 개념도 방법을 적용하여 구성요인을 규명하였다. 이 단계를 통하여 개념도 방법을 통해 도출된 돌봄 및 처치의 안전성, 책임감 있고 지지적인 직원, 편안한 생활환경, 정신적 안녕, 존중과 의사소통, 참여와 선호반영 6가지 범주와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인 질 보장 케어 개념 틀(QFRC)의 9가지 영역을 통합하여 돌봄(처치)의 안전성 및 전문성, 신체적 안녕감, 책임감 있고 지지적인 직원, 편안한 생활환경, 정신적 안녕감, 의사소통과 정보, 참여 및 선호 반영 등 본 연구의 7가지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 기존도구와 개념도 방법을 통해 작성된 64개의 예비문항에 대하여 간호학 교수 3명, 7년 이상 장기요양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 2명, 장기요양시설 시설장 또는 3년 이상 경력이 있는 간호사 2명, 노인 보건 전공 보건학 교수 2명, 장기요양 관련 보건학 박사 1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아서 47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장기요양시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인지 면접과 사전조사 및 국문학자의 검토를 통하여 최종 45문항의 예비지표를 확정하였다. 예비지표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및 충남 소재 시설 8곳에 거주하는 20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항 분석을 통해 정규성 및 문항 간 상관관계 및 신뢰도를 해치는 문항을 검토하여 28 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두 차례의 요인분석을 통해 총 14개 문항, 3개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총 설명력은 51.89%이었다. 최대우도법과 직접 오블리민 회전 방법으로 3요인에 대한 모형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카이제곱 값 48.558, 자유도 52, 유의수준 .610(p>.05), RMSEA=0으로 적합한 모델임이 검증되었다.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결정된 돌봄(처치)의 안전성과 전문성, 신체적 안녕감, 책임감 있고 지지적인 직원, 편안한 생활환경, 정신적 안녕감, 의사소통과 정보, 참여와 선호반영 등의 7가지 요인을 요인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3개 요인으로 통합, 재구성하였으며, 각 요인에 속한 문항을 검토한 결과 최종 지표는 돌봄(처치)의 안전성 및 전문성, 책임감 있고 지지적인 직원, 참여 및 선호반영으로 명명하였다. 준거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단축형 한국어판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만족도 척도 (CSI-SF)도구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장기요양시설 노인의 서비스 경험 측정지표는 CSI-SF도구와 γ=.714(p<.001)의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3개 하부영역은 γ=.475~.633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전체 14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값이 .814였으며, 각 하부 요인별로는 돌봄(처치)의 안전성 및 전문성 요인은 .740, 책임감 있고 지지적인 직원 요인은 .719, 참여와 선호 반영 요인은 .709이었다. 평가자간 신뢰도 검정 결과 일치도 통계는 85~100%, 가중 Kappa값은 .643~1.00(p<.001), ICC는 .791~1.00으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3개 하위영역, 14문항으로 구성된 4점 척도의 자가보고 형태의 우리나라 장기요양시설 노인의 서비스 경험 측정지표를 개발하였다. 향후 본 지표를 활용하여 노인의 관점에서 서비스 경험을 측정함으로써 노인을 돌보는 간호 인력에 대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구성에 참고할 수 있을 것이고 궁극적으로 장기요양시설 케어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장기요양시설 노인의 서비스 경험 조사 및 중재 연구에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