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손상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 사회적 지지, 자가관리 이행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척수손상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 사회적 지지, 자가관리 이행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 척수손상을 진단받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 중 ASIA A등급(완전마비)을 제외한 특이 정신질환이 없으며 의식이 명료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자가관리 역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Evers et al.(1986)가 개발한 Appraisal of Self-care Agency scale(ASA scale)를 Sousa et al.(2010)이 개정한 Appraisal of Self-care Agency Scale-Revised(ASAS-R)를 김호곤(2012)이 한국어로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김옥수(1993)가 개발한 사회적지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가관리 이행은 Pruitt et al.(1998)가 척수손상 환자의 건강 행위 수행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한 Spinal Cord Injury Lifestyle scale(SCILS)를 연구자가 번역하여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서울 소재 K재활병원의 척수손상 재활의학과 입원 및 외래 환자와 척수장애인협회 회원 130명을 대상으로 2016년 4월 12일부터 5월 2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배부된 총 130부의 설문지 중 106개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versio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독립 t-검정, 피어슨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 방법(Stepwise)으로 분석하였다.

4. 대상자의 자가관리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가관리 역량(β=.301, p=.002), 사회적 지지(β=.244, p=.010), 소득수준(β=.184, p=.038)등으로 설명력이 21.5%이었고, 이중 자가관리 이행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가관리 역량으로 15.4%를 설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척수손상 환자의 자가관리 이행은 자가관리 역량,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높았다. 특히 자가관리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가관리 역량, 주기적 건강검진, 소득수준으로 자가관리 역량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따라서 척수손상 환자의 자가관리 이행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저소득 척수손상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을 우선적으로 높이고 주기적 건강검진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간호중재 전략이 개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