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2 2485

Cited 0 times in

성인 말초 정맥주사 침윤과 일혈 발생율 위험요인

Other Titles
 Incidence and risk factors of infiltration and extravasation among adults during peripheral intravenous infusion 
Authors
 이종민 
Issue Date
2016
Description
간호학과/석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에 위치한 일개 상급 종합병원에 입원하여 말초 정맥관을 통하여 치료를 받고 있는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침윤과 일혈의 발생율과 위험요인을 분석한 전향적인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총 214명의 소화기내과나 외과병동에서 수액이나 약물적인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6년 4월 9일부터 5월 31일까지 수집 되었다. 11명이 탈락하여 총 203명이 연구에 분석되었다. 대상자들은 구조화된 증례 기록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침윤일 경우 Infusion Nurses Society; INS(2006)에서 제시한 침윤 사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일혈은 발포성 수액이나 약물들의이 혈관 경로이외의 피부주위 조직으로 누출이 있는 경우라고 정의하였고, 일혈 사정은 Sauerland et al(2006)에서 제시하고 있는 발포성약물의 누출의 유무에 따라 사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Chi-squre test, logistic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대상자의 침윤 발생은 18.7%가 발생하였으며, 침윤 정도는 1점이 16.7%, 2점 2%가 발생하였으며, 3점과 4점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리고 일혈은 43.3%가 발생하였다.

2.일반적 특성과 관련하여 침윤 발생유무를 분석한 결과 발병 장기가 담도나 담낭, 위인 경우, 진료과, 입원목적이 시술, 수술, 입원기간, BMI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p<.05) 연관이 있다.

3.일반적 특성과 관련하여 일혈 발생유무를 분석한 결과 발병 장기가 간, 담도나 담낭, 위인 경우, 진료과, 소화기계 기저질환, 입원목적이 시술, 수술, 검사인 경우, 입원기간, BMI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p<.05) 연관이 있다.

4.정맥주사관련 특성과 침윤 발생을 분석한 결과 24시간 이상 지속적 투약, 카테터 유지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그리고 일혈 발생유무를 분석한 결과 카테터 크기, bolus 주입, 24시간이상 지속 투약, 삽입자 연차, 카테터 유지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p<.05) 연관이 있다.

5.수액이나 약물의 특성과 관련하여 침윤과 일혈 발생유무를 분석한 결과 등장액, 비경구영양제, 항응고제, 3세대 세팔로스폴린계 항생제투약이 침윤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혈은 등장액, 비경구 영양제, 제산제, 방사선 조영제 투약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p<.05) 연관이 있다.

6.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통하여 침윤과 발생위험요인 분석한 결과 발병장기, 입원목적, 등장성 수액, 비경구영양제, 3세대 세팔로스폴린계 항생제, 카테터 유지시간, BMI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p<.05) 연관이 있다. 그리고 일혈은 비경구 영양제, 24시간 이상 지속적 투약, 카테터 유지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5) 연관이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성인 말초 정맥관과 합병증인 침윤과 일혈의 발생율을 줄이고, 이차 합병증 예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간호사 교육에 있어 역량에 따른 체계적인 말초 정맥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환자들에게 정맥주사 요법을 받는 다양한 특성에 따른 적절하고, 지속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014131.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259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