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가 소득 감소에 미치는 영향 : 지역 가입자를 대상으로

연구방법

: 이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구축한 연구용 DB인 건강검진코호트 자료를 이용하였다. 2002년~2013년 건강검진코호트 자료를 이용하여 지역가입자를 중심으로 총 124,414명을 대상으로 음주에 따른 소득 감소를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로 분석함으로써 음주에 따른 소득 감소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경향성을 띄는지 일반화 추정방정식(generalized estimating equation: GEE)을 이용하여 소득이 감소한 경우를 기준으로 파악하였다. 통계분석에는 SAS 9.2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결론

: 음주문제가 건강불평등 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에 따라 또다시 소득감소를 일으키는 경제적불평등의 악순환 기전을 내포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건강불평등, 경제적불평등의 관점에서 음주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