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병원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산재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근무관련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를 분석하고,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산재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전국 9개의 근로복지공단 산재병원 중에서 6개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384부 중 343부를 회수하였고, 339부(응답률 : 88.3%)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 기술통계,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하부요인별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결혼상태, 종교, 학력 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경력, 근무형태, 이동회수, 직위, 근로소득 등의 근무관련 특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특성과 하부 요인별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요구, 직무불안정, 조직체계, 보상부적절 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대상특성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대상특성과 하부 요인별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 전문직 의식, 자율성, 보수 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모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직무스트레스 보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이 모두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직무스트레스 보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산재병원 간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여서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또한 직무만족 하부요인별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