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야간보호서비스 이용노인 보호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bstract

이 연구는 주야간보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노인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여 이용노인 및 자보호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설, 환경을 개선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그 요인은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첫째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할 결과, 개인시설이면서 단일 서비스(주야간보호서비스)만 제공하는 시설형태, 서비스 신청. 이용과정의 만족이 높을수록, 의료서비스의 제공, 프로그램, 위생서비스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 후 이용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용노인의 경우에는 요양등급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가 있었으나, 4등급이 5등급이나 2등급에 비해서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보호자의 경우에는 동거기간이 1~5년 미만 일 때 만족도는 높았으며, 학력은 고졸이고 소득수준이 200~300만원 일 때 이용 후 만족도는 높게 나왔다. 하지만 대학원 이상, 소득이 높을수록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주야간보호서비스를 선택한 주된 이유는 보호자의 경제활동으로 인하여 이용노인을 보호할 수 없는 상황이 가장 많았으며, 현 시설을 선택한 이유는 집과 가까워서가 가장 많았다. 이는 주야간보호서비스는 이용노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접근성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이유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첫째 주야간보호서비스는 접근성을 높여한다. 그러다 보니 집과 서비스제공기관과의 거리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된다, 둘째 이용노인 및 보호자 모두 고령이다. 이러한 점을 가만하여 서비스 이용과정의 절차가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다. 셋째 보호자를 대신하여 제공되는 의료서비스, 기능동작훈련, 위생서비스 등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켜는 것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보호자는 경제활동으로 인하여 현실적으로 이용노인에게 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요인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주야간보호서비스는 보호자가 직접 돌보지 못하는 현실 등을 감안하여 보호자를 대신하는 역할을 뿐만 아니라, 이용노인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상에 존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