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 첫진단을 받은 환아 어머니의 불확실성, 사회적 지지와 대처

Abstract

본 연구는 뇌전증을 처음 진단 받은 환아 어머니의 불확실성, 사회적 지지와 대처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설계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며, 연구 기간은 2016년 4월 7일에서 6월 4일까지 이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1개 대학병원에서 소아신경과 전문의에게 뇌전증을 진단 받은 지 6개월 이하의 뇌전증 환아를 둔 어머니였으며 총 67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 목적과 변수의 특성에 따라 분석하였고,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피어슨 상관관계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1. 뇌전증 환아 어머니의 평균 연령은 평균 33세였으며, 학력이 대학교 졸업 이상이 58명(86.6%)이었고,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51명(76.1%)이었다.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39명(58.2%) 이었고, 가족의 월수입의 경우 201-300만원이 31명(46.2%)이었으며, 뇌전증 아동에게 드는 월평균 의료비용의 경우 평균 75만원이었다.

2. 뇌전증 아동의 연령은 평균 생후 5개월이었으며, 뇌전증을 처음 진단 받은 연령은 평균 생후 4개월 이었다. 경련 빈도가 매일 수회 이상인 경우는 49명(73.1%)이었다. MRI상 비정상적 병변이 관찰되는 경우는 45명(68%)이었으며, 뇌전증 외에 선천성 기형을 동반하고 태어난 경우는 58명(86.6%)이었다.

3. 뇌전증 환아 어머니의 불확실성은 최종학력(t=2.141, p=.021), 가족의 월수입(t=-2.92, p=.004)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가족의 월수입(t=-3.22, p=.002)과, 월평균 의료비용(t=2.51, p=.013)과 통계적으로 유의했고, 대처는 종교의 유무(t=-2.40, p=.017)와 월평균 의료비용(t=2.51, p=.013)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4. 뇌전증 환아의 불확실성은 환아의 경련 빈도(t=6.18, p=.001), 입원 경험(t=2.91, p=.004), MRI상 비정상적인 병변 여부(t=2.56, p=.011)와 선천성 기형의 동반유무(t=6.13, p=.002)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대처는 경련의 빈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42, p=.014).

5. 뇌전증 환아 어머니의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낮았고(r=-.530/ p< .01), 대처정도도 낮았으며(r=-. 658/ p< .05)를 보였으며,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대처가 높았다(r= . 453/ p< .05).

6. 뇌전증 환아 어머니의 연령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 (r=-.414/ p<.05)와 대처(r=-.476/ p<.05)는 낮았다. 월수입이 높을수록 불확실성이 낮았으며(r=-.537/ p<.001), 사회적 지지(r=.443/ p<.05)와 대처는(r=.439/ p<.05)높았다. 월평균 의료비 지출이 높을수록 불확실성은 높았으며(r=.441/ p<.05), 대처 는 낮았다(r=-.418/ p<.05). 뇌전증 환아의 연령(r=.-434/ p<.05),과 진단 받은 연령(r=-.501/ p<.05)이 어릴수록 불확실성이 높았다.

이와 같이 뇌전증 아동 어머니의 불확실성을 낮추려면 사회적 지지와 대처가 높아야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뇌전증을 처음 진단 받은 환아 어머니의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해 사회적 지지를 높이고, 대처 능력을 높이는 간호중재가 요구된다고 생각한다.